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2년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 신청방법 대상자 

경차는 차량의 크기도 작고 기름도 덜 먹고 주차장에서 주차하기도 정말 편합니다. 유지비가 저렴해서 경제적인 차입니다. 정부에서도 경차에 대한 혜택을 많이 주려고 하는데 대표적인 지원 제도로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가 있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가 개편되면서 유류비 지원한도를 연간 30만원(50% 이상)으로 대폭 증액 하였지만 제도에 대해서 잘 몰라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는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아봅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국제 유가가 많이 올랐습니다. 국제 유가가 오르면서 석유류 가격에 반영이 되면서 리터당 1800원 정도였던 서울 휘발유 가격이 2천원대를 넘길 것 같기도 합니다. 정부에서는 경차 이용자들한테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고 유류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유류세 환급 제도를 실행해 왔습니다.

2022년 유류세 환급 금액을 기존 20만원에서 연간 30만원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경차 이용자라면 이 제도를 이용받아서 혜택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경차 유류세 지원대상

배기량이 1000cc 미만의 경형 자동차 소유자 이거나 경차 소유자와 주민등록표상으로 동거 가족 이거나 경형승합차를 각 한대 이내로 소유했을 경우이거나 유가 보조금 수혜 대상자인 장애인 국가 유공자가 아닌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유류세 환급가능 대상 차량을 알아보면 캐스퍼, 모닝, 레이, 트위치, 마티즈, 스파크, 다마스, 코티 등이 해당이 됩니다. 

마티즈 요즘 타시는 분들이 많이 줄었습니다. 작년에 티코도 한번 본적이 있기는 합니다. 스파크는 많이 타시지만 단종 된 것으로 압니다. 코티나 트위치는 본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캐스퍼는 요즘 타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세대별 자동차 소유현황에 따른 지원대상자 해당여부>

 

경형자동차 추가 보유 자동차  지원여부 비고
경형 승용차 1대 없음  
경형 승합차 1대 없음  
경형 승용차 1대 일반 승합차 서로 다른차종
경형 승합차 1대 일반 승용차 서로 다른차종
경형 승용차 1대 경형 승합차 1대 2대 모두 지원
경형 승용차 1대 경형 승용차 1대 X 동종 차종 2대
경형 승합차 1대 경형 승용차 1대 X 동종 차종 2대
경형 승용차 1대 일반 승용차 X 동종 차종 2대
경형 승합차 1대 일반 승합차 X 동종 차종 2대
경형 승용차 1대 개인택시사업자 X 택시 유류비 지원

* 법인 또는 단체 (개인 명의) 소유 차량은 지원 제외 입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와 신청방법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를 이용하려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발급을 받아서 이용해야 합니다. 

해당 카드는 1인 1카드만 발급받을 수 있고 신청한 다음에는 카드사에서 국세청으로 경차 소유 여부를 확인한 후 발급신청이 완료가 됩니다.

롯데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 3사에서 먼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발급 받아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분 롯데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
인터넷 www.lottecard.co.kr  홈페이지 -> 카드 -> 카드 신청 -> 제휴카드 -> 복지/공공-> 경차 smart 롯데카드 www.shinhancard.com  홈페이지 -> 카드 -> 신용카드 -> 공공/단체 -> 신한카드 경차사량life  www.hyundaicard.com  홈페이지-> 카드안내, 신청 -> 제휴카드 -> 공공 -> 경차전용카드 (유류세환급)
전화 1899-9955 -> 카드신청접수 080-800-0001 -> 2번 경차사랑 간편 접수 1577-6982 -> 1번 현대카드 경차전용카드
방문(본인) 롯데카드 영업점 및 롯데백화점 카드센터 신한카드 신한은행 영업점   

공통 첨부서류로는 차량등록증과 신분증이 있습니다. 

경차 연료를 구입하고 카드 결재시 카드사에서 환급금액을 차감하여 청구하므로 환급신청은 따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신한카드-경차사랑-LIFE
신한카드-경차사랑-LIFE
현대카드M-경차전용카드-유류세환급
현대카드M-경차전용카드-유류세환급

 

 

 경차 유류세 혜택과 주의사항

휘발유와 경유는 리터당 250원 LPG는 리터당 161원이 할인이 됩니다. 

연간 30만원 한도 입니다. 

보유하고 있던 경차를 처분하는 경우 유류구매카드 또한 새로 발급받아 이용해야 합니다.

유류구매카드를 타인에게 대여 또는 부정사용시 할인 받은 금액과 40퍼센트의 가산세가 추징될 수 있습니다. 

경차유류세-환급제도
경차유류세-환급제도

- 카드를 사용하기만 하면 할인이 되나요?

 

경차 소유자가 경차 연료를 구입하는 경우 유류대금에 포함된 유류세를 연간 30만원 한도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경차 소유자가 유류구매 카드를 발급받아서 경차연료를 구입하면 카드금액에서 환급액을 차감하여 청구하므로 별도로 환급신청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카드사는 환급액이 포함된 유류대금 전액을 주유소와 충전소에 지급하고 환급액을 제외한 카드대금을 경차 소유자에게 청구하면 주유소와 충전소에 지급한 금액과 경차 소유자에게 청구한 금액의 차액을 국세청에 청구하여 지급을 받습니다. 

 

- 다른 차를 주유할때에도 사용할 수 있나요?

해당 경차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유류구매카드를 다른 사람이 사용하게 하거나 다른 차량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유류세와 함께 40%의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해당 경차 소유자는 유류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국세청은 많은 국민들이 유류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새로 경차를 취득하면 매월 모바일 안내문을 발송하는 한편,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경차유류비 지원혜택을 자세히 안내하려고 각 지방국세청별로 경차 유류세 상담팀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궁금한 사항은 전담 상담팀으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제주항공 수하물 규정 기내반입금지품목

음주운전 면허 취소 후 재취득 방법

50대 취미생활 추천 11가지 모음

국립공원 캠핑, 야영장 예약방법, 이용가격

 

국립공원 캠핑, 야영장 예약방법, 이용가격

국립공원 캠핑, 야영장 예약방법, 이용가격 올해도 차박, 글램핑에 대한 관심이 늘어날 듯 합니다. 민간, 정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캠핑장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립공원 캠핑, 야영장은 가

karkass.tistory.com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