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카셰어링 서비스 이용 비교 피플카, 쏘카, 그린카

드라마 영화 스포츠 음악 매니아 2022. 7. 22. 00:11
반응형

카셰어링 서비스 이용 비교 피플카, 쏘카, 그린카

2011년 이후에 처음 나온 카셰어링 서비스로 그린카를 몇번 이용해보았습니다. 그 이후 쏘카가 나왔고 그린카보다는 쏘카가 좀더 이용할 수 있는 차량과 이벤트 및 가격도 적당하여 더 많이 이용하였던 것 같습니다. 피플카는 2016년인가 2017년 이후에 알게되어 서울 대학로쪽에 있어서 한번 이용해본 기억이 납니다.
작년부터 올해까지는 쏘카 패스포트 멤버십을 이용하여 매월 2,3번 이상 이용해왔는데 피플카와 가격을 비교하니 쏘카가 꽤 비싸서 쏘카의 멤버십을 잠시 해제하고 피플카를 2달 이상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카셰어링 서비스 3가지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3가지 카셰어링 서비스의 이용 가격부터 비교해보겠습니다.
토요일 기준 오후 시간대로 한시간 서울 강북구 수유리, 도봉구 쌍문동, 창동 기준으로 차량을 검색해본 가격입니다.

차량 1시간 렌트 비용 비교

1. 피플카

피플카

모닝 차량으로 비교하였을 때 피플카는 5170원으로 대여가 가능하였습니다. 주행요금은 km당 220원 휘발유 요금이 별도로 나옵니다. 쏘카와 그린카는 차량손해면책 보험료를 꼭 선택해야만 하는데 피플카는 선택안함이 있어서 보험가입을 별도로 하지 않고 차를 빌릴 수 있습니다. 정말 운전을 잘하시는 분이라면 피플카의 차량손해면책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더 저렴하게 이용은 가능합니다.
피플카의 경우 차량손해면책 자기부담금 0원을 선택할 경우 추가 요금으로 2220원이 들어갑니다.

2. 그린카

그린카

그린카도 비슷한 지역에서 차를 검색하여 토요일 오후 12시에서 오후 13시까지 한시간 빌릴 경우 보험료 1220원을 선택하면 총 비용이 6561원이 나옵니다.
똑같은 차종인 모닝 어반이 아니라 피플카에서는 올 뉴모닝으로 검색하였습니다. 레이를 이용한다면 피플카는 3600원대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3. 쏘카
쏘카에서는 올뉴모닝으로 예약을 할 경우 토요일 낮 한시간에 7140원인데 차량손해면책 상품을 이용하면 자기부담금 최대 70만원짜리를 선택하면 1030원이 추가되어 총 비용이 8170원이 나옵니다.
1년 멤버십회원으로 1년 비용 3만원인가를 신용카드로 결제하고 4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경우 나오는 비용입니다.

쏘카

가격적인 부분만 놓고 본다면 피플카가 가장 저렴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쏘카는 멤버십 1년 회원을 가입하여 1년 가까이 이용을 해보았는데 최근 30시간 정도 대여를 하였는데 보험료가 들어가서 그런지 피플카보다 더 비용이 많이 들어서 예약을 취소하고 피플카 어플을 설치하고 바로 예약을 다시 하였습니다.
피플카 이용시 차량손해면책 이용료를 선택하지 않아서 더 저렴하게 예약을 하기는 하였는데 카셰어링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여서 차량손해면책 이용료를 이용하지 않았습니다.
피플카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차량손해면책 이용료를 꼭 선택해서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하는 것이 더 좋을 것 입니다.

차량을 토요일날 오후에 1시간 렌트시에 비용을 비교해보니 가격적인 면으로는 피플카가 가장 저렴합니다. 또한 피플카는 차량 주차시에는 스테이포인트로 되돌려주는 서비스도 있으니 이용하기전 예약하기전 이용방법을 어플에서 잘 확인하시고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카셰어링 대여존 밀집도

1. 쏘카

쏘카 밀집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카셰어링 서비스인 쏘카 답게 매우 밀집도가 높은 사용존이 있답니다.
제가 사는 지역은 쏘카보다는 그린카가 좀더 많은 것 같습니다.

2. 그린카

그린카 밀집도

그린카를 빌릴 수 있는 곳의 밀집도는 쏘카 보다는 적었으나 주요 지역에 많이 밀집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피플카

피플카 밀집도

피플카는 제가 거주하는 서울 강북구 수유리 지역에 이용할 수 있는 차량대수가 적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카셰어링 대여존 밀집도를 비교해본다면 쏘카 > 그린카 > 피플카 순서 입니다.
피플카의 경우는 지하철역에서 아주 가까운 곳에 있는 편이고 리턴프리를 이용하려면 지하철역을 2개나 가야되어서 이용하기는 불편할 것 같습니다.

카셰어링 차량 옵션 비교

차량 옵션은 피플카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다음 그린카 이고 그다음이 쏘카 입니다.
피플카는 거의 새것과 같은 차량컨디션을 유지하고 많은 옵션이 더해진 차량이 많습니다. 그리고 경차가 아닌 니로 하이브리드 차량을 대여할 경우 km 당 70원의 기름값이 나오므로 경차인 모닝이나 레이를 빌리는 것보다는 소형 SUV이면서 하이브리드 차량인 니로 차량을 피플카에서 빌리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린카와 쏘카는 그다음으로 옵션이 있는 차량들인데 쏘카에서 최근에 레이 차량을 대여해보았는데 대여 비용도 저렴하지 않았으며 주행거리도 10만킬로가 넘어가는 차량이었습니다.

카셰어링 3사의 서비스 이용후기


1. 그린카 서비스 후기

그린카 제휴혜택

그린카는 통신사 제휴 할인 이벤트가 있습니다. 그리고 롯데카드 이용카드가 있으면 포인트 만큼 추가 할인이 됩니다.
할인 쿠폰을 많이 주는 편이고 대여시간보다 빨리 반납시 차액분은 포인트로 적립해줍니다. 이부분은 쏘카와 비슷합니다.
예약 이용시간보다 15분 전부터 이용이 가능하므로 대여시 시간을 15분 정도 절약할 수 있겠습니다.
쏘카 보다는 차량 옵션이 좀더 많다는 평이 있습니다.
그린카 후기를 보았더니 차량 내에서 담배냄새가 나거나 차량 내에 쓰레기가 남아있거나 사용하기 불편하였다는 점이 있었습니다. 여름 철에는 차를 가지고 바다를 다녀왔는지 차량 시트에 모래가 조금 깔려 있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차량관리가 좀 미흡하고 CS 매뉴얼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리뷰 평이 많았습니다.
무료 편도 서비스가 있지만 주차 비용을 본인이 부담해야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쏘카 후기

멤버십 이용권을 1년 가입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네이버 멤버십을 0원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한달간 가능하답니다. 티웨이 항공권 할인이 큰 편입니다. 그외 연동된 할인과 혜택이 많습니다.
최근 1년간 쏘카 패스포트 멤버십을 이용하여서 강원도 속초, 설악산, 일산 원마운트,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 청주 호텔, 용인 캐리비안 베이 등 몇군데 가족 여행을 다녀보았는데 초기에는 만족스러웠으나 점점 가격이 오른 느낌이 듭니다.
현재는 패스포트 멤버십 이용을 잠지 중지하였는데 올 12월 이후에 베트남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데 서울형 여행바우처 사이트에서 예약 가능한 티웨이 항공권 요금보다 쏘카에서 멤버십으로 1년 가입하고 티웨이 항공 예약시 좀더 할인이 되는 부분이 있어서 올해 12월이 되면 다시 쏘카 1년 멤버십을 가입할 예정입니다.
쏘카 페어링, 쏘카 마이존, 플러스 출퇴근형, 부름서비스(24시간 대여시 부름서비스 비용 제로)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최근 나온 캐스퍼 등을 평일날 몇시간 무료 시승해볼 수 있는 이벤트도 있습니다.

쏘카 이용헤택

집, 회사 등 주로 생활하는 곳 주차장에 쏘카 존을 만들어서 편하게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입차까지 다양한 차종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카셰어링을 통해서 BMW 520D, BMW X3, 프리우스 등을 타 본것 같습니다. JEEP 차량도 있고 아이오닉 5 같은 전기차도 있습니다.
전기차는 아직 까지 대여해보지 못했는데 내년에는 한번 쏘카에서 전기차도 빌려서 타보고 싶어집니다.
아쉬운 부분으로 차량에 옵션이 부족합니다. 내비게이션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내비게이션 맵이 너무 오래된 경우도 있습니다.
1년 이용권 사용자들이 받는 쿠폰의 대부분이 실용적이지 않다는 평이 많습니다. 주로 평일에 사용하기 좋은 쿠폰들입니다.
그린카보다는 중장거리에 더 저렴한 부분은 있어서 24시간 이상 사용시 좋은 쏘카 이기는 합니다.

3. 피플카 후기

피플카는 예전에 무료 시승 이벤트로 한번 타본적이 있는데 제가 사는 지역에 없어서 지하철을 타고 가야 하였고 서울 혜화동 대학로 지역이라서 차를 이용하고 다시 반납시 주차하기가 힘든 점이 아쉬워서 그동안 이용하지 않다가 쏘카의 대여료가 비싸지면서 이번에 예약하고 1박 2일로 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피플존의 밀집도가 낮은 점이 아쉽기는 하지만 제가 사는 서울 강북구 수유리에서는 지하철 역 주변에 새로 지은 빌딩 지하에 있어서 이용하기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리턴프리로 사용시, 차량 멈춰 있을때 되돌려주는 스테이포인트로 멈추어 있는 시간까지 고려하여 경제적인 피플카 입니다. 편도 서비스로 리턴프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차량 관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담배냄새도 없고 실내 내부도 깨끗한 편이며 km 주행거리 수가 얼마 되지 않는 차량이 많다고 합니다. 대부분 옵션이 풀옵션이 차량인 경우가 많습니다. 가격 가성비도 좋고 할인 이벤트가 많아서 추천드리는 피플카 입니다.

피플카 쿠폰과 이용혜택

매우 많은 주말할인과 주중할인 쿠폰 이벤트가 많은 피플카 입니다.

리턴 프리로 이용하면 차량 시동이 OFF된 시간만큼 리워드로 돌려주는 피플카 입니다.
이런 서비스까지 만들다니 정말 고객들을 생각하고 만든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경제성과 쾌적하고 깔끔한 차량을 선호하는 분들이라면 피플카 이용을 추천드려 봅니다.

피플카-리턴프리-이용방법
피플카-리턴프리-이용방법

같이 보시면 좋은글

쏘카 반납장소 변경방법
경형 SUV 캐스퍼밴 가격, 성능, 디자인, 제원
신호위반 벌금 과태료 범칙금?
2022 제네시스 GV60 전기차 가격(+보조금,출고대기기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