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7월 제철 음식과 효능

드라마 영화 스포츠 음악 매니아 2022. 6. 13. 23:38
반응형

7월 제철 음식과 효능

본격적인 더위가 찾아오는 7월 이럴 때 일수록 맛있는 음식으로 건강을 챙겨야 하는데 요즘 전복이 들어간 삼선해물짬뽕을 너무 자주 먹은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더위를 날리고 건강을 챙기는 데 좋은 7월 제철 음식을 알아봅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칼슘과 구리, 철, 마그네슘 등 다양한 미네랄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이 많아서 항산화 능력이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가격도 저렴하고 이마트나 이런 곳에서 냉동제품으로도 저렴하게 나옵니다. 우유랑 같이 섞어서 먹어도 맛있습니다. 제 아들도 블루베리를 참 좋아라 합니다. 젊음을 유지할 수 있는 블루베리 많이 먹으면 좋겠습니다.

미국 타임지에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블루베리는 효능이 참 뛰어나고 상큼하고 달달한 맛이 좋아서 생으로 먹거나 드레싱 에이드, 아이스크림, 케이크 등의 다양한 레시피로 많은 사랑을 받는 식품입니다. 

블루베리는 항산화 기능이 우수하여 체내 염증을 제거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뇌와 눈건강, 그리고 피부를 보호하는 등의 건강과 젊음을 지킬 수 있는 아주 좋은 식품이 되겠습니다. 

 

 감자 

섬유질과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감자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칼륨은 목속의 과다한 나트륨을 배출시켜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를 하얗게 해주고 철분 성분이 만나 철분을 효율적으로 체내 흡수를 시켜주어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

도라지의 효능으로 당질과 칼슘 철분이 많고 섬유질이 많아서 피로를 해소하는데 좋고 빈혈 회보, 변비에 좋습니다.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효과와 간 보호, 암세포, 증식 억제, 진통작용 등이 있습니다. 기관지에 좋아서 호흡기 건강도 챙겨준다고 합니다. 

오래된 도라지는 산삼보다 좋다는 옛말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슘과 철분, 칼륨, 미네랄, 비타민, 식이섬유 등을 비롯하여 유익한 아미노산이 들어있으며 특히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기침과 가래에 효능이 있어서 지금 제철인 도라지를 많이 먹으면 면역력 증진에도 좋고 무기력증이 있는 분들에게 삶의 활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기력 하시다면 도라지 드시고 공원에 나가서 걷기 운동이라도 하시면 좋겠습니다. 

 

 매실

점심때 구내식당에서 점심을 먹고 나면 후식으로 숭늉이나 매실차나 나오는 날도 있습니다. 수정과도 있지만 매실액도 상큼달콤하고 맛있습니다. 

식중독 예방에는 여름 과일인 매실이 매우 좋다고 합니다. 매실에 음식과 혈액, 물에 있는 세가지 독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매실은 장아찌나 절임을 하여 먹어도 좋고 농축액을 마시거나 매실차를 진하게 마셔도 좋습니다.

매실은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매실은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 입니다.

매실즙이 알코올 분해효소의 활성을 40% 가까이 높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매실은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매실에 들어있는 피루브산과 피크르산은 간을 보호하고 간 기능을 높이며 독성물질을 제거하고 또 매실의 구연산은 피로의 주범인 젖산을 분해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켜서 피로를 회복하는데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갈치  

어렸을 때에는 어머니가 구워주신 갈치를 많이 먹어 본 기억이 있는데 성인이 되고 결혼을 해서는 와이프가 주로 간편식이나 주문 배달음식, 중국집 음식, 돼지갈비 등만 먹으니 생선구이는 거의 먹지 않게 되었습니다.

먹으려면 오픈마켓이나 쿠팡에서 주문해서 먹으면 되는데 에어프라이어에 조리하게 되면 비린내가 너무 진동을 해서 에어프라이어 세척하기가 너무 귀찮아서 또 자주 안먹게 됩니다.

갈치는 칼슘과 나트륨 등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좋고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두뇌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갈치는 비타민 A가 많아서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리진, 페닐알라닌, 메티오닌, 특히 라이신 함량이 높아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갈치는 7월에서 10월 사이 이때가 가장 많이 잡히는 시기라고 합니다. 갈치는 농어목 갈치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로 생김새가 긴 칼 모양처럼 생겼다고 하여 도어 또는 칼치라고 불립니다.

지역에 따라서 다르게 불리기도 하는데 통영에서는 빈쟁이, 전라도에서는  어린 갈치 새끼를 풀치라고도 부릅니다.

갈치는 맛도 좋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건강에도 좋은 음식이므로 이 맘때 많이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열무 

열무의 잎은 섬유질과 비타민 A와 C가 많아서 인체에 반드시 필요한 무기질이 들어있어서 식욕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 산성화를 방지하고 포만감, 만복감을 줍니다. 

열무에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사포닌 성분은 혈관 탄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과 저혈압에 좋으며 항암작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시력저하 방지 기능이 있고 비타민 A는 눈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열무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시력저하 방지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모발 건강에도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데에도 좋고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는 면역력 향상 기능이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질병과 감기를 예방하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여름에 가장 좋은 이유로 여름철에 자주 먹는 열무김치에는 원기 회복에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수박, 참외, 복숭아, 토마토 

아들 녀석이 수박을 참 좋아하여 와이프가 과일 도매시장에서 자주 사옵니다. 저는 건강 때문에 많이 먹으면 안되는데 먹다 보면 달콤하고 시원하여 자주 먹게 되는 수박입니다. 

수박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항산화 작용과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전립선암과 유방암에도 도움을 줍니다. 노화 방지, 근육 증강, 피로 해소에도 좋은 수박 입니다. 비타민 A가 많아서 항암효과로 구강암, 폐암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비타민 A와 C가 많고 구연산, 사과산 등의 유기산이 많아서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습니다. 알칼리성 미네랄은 산성화된 혈액을 중화하는 작용도 합니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이 많이 먹기에 좋은 토마토 인데 가격이 예전보다 많이 오른 것 같고 방울토마토도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쿠팡에서 사면 그래도 저렴해서 자주 먹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름철에 기력을 회복할때 초복에는 삼계탕을 먹고 중복과 말복에는 복숭아를 먹으면서 여름철 기력을 보충하였을 정도로 원기회복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달밤에 복숭아를 먹으면 미인이 되고 복숭아 잎으로 목욕하면 피부가 고와진다고 알려져 있으며 봄철의 따뜻한 양기를 상징하는 복숭아 꽃은 음기를 좋아하는 귀신을 물리치는 힘이 있는 것으로 믿어 왔습니다.

 

요즘 참외 먹기에 좋은 시기 입니다. 수박 다음으로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이 참외 입니다. 여름 과일 답게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고 칼륨 성분도 풍부합니다. 참외는 유명한 알칼리성 과일로서 수분이 무려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단백질 칼슘이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몸에 아주 좋은 과일 입니다. 

 

 

 복분자, 옥수수, 자두 

복분자 하면 복분자 술이 생각이 납니다. 남성의 정력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복분자는 요강이 소변 줄기에 뒤집어진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입니다.

예로부터 복분자는 기력과 정력을 보강하는 상징 같은 열매로 여겨져 온 만큼 기력에 떨어진 무더운 여름철 복분자를 섭취한다면 기력 회복은 물론 떨어진 면역력도 증진시킬 수 있는 열매 입니다. 

복분자 외에 7월 제철 음식으로 옥수수와 자두도 있습니다. 옥수수는 식이섬유 무기질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 부종완화, 변비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두는 7월과 8월이 제철인 과일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수분 함량이 높은 과일 입니다. 

자두 역시 수박, 참외와 더불어 여름철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로 새콤달콤한 맛으로 무더운 여름철의 입맛과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과일이 되겠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글 

천연발효식초 먹는법 맛있는 식초 아드리안 사과식초

 

천연발효식초 먹는법 맛있는 식초 아드리안 사과식초

천연발효식초 먹는법 맛있는 식초 아드리안 사과식초 봄파스 브랜드에 나온 발사믹 사과식초 입니다. 독일어로 오크통에서 바로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1840년부터 이어져 내려온 유럽의 전통 노

karkass.tistory.com

2021년 치킨 브랜드 순위는?

 

2021년 치킨 브랜드 순위는?

2021년 치킨 브랜드 순위는? 치킨 브랜드 순위를 알아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신 순위와 비슷한지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1위 교촌치킨 2위 맘스터치 3위 BHC 4위 BBQ 5위 멕시카나 6위 굽네치킨 7

karkass.tistory.com

백종원 소고기무국 황금레시피

 

백종원 소고기무국 황금레시피

백종원 소고기무국 황금레시피 추워진 날씨 백종원 소고기 무국 끓여 먹고 싶습니다 백종원 소고기무국 황금레시피 가보죠. 소고기 200g, 무 400g, 대파 1/4, 참기름 1큰술, 간장 2큰술, 다진 마늘

karkass.tistory.com

7월-제철-음식-효능
7월-제철-음식-효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