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신청방법, 마일리지 할인카드

드라마 영화 스포츠 음악 매니아 2022. 2. 18. 00:01
반응형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신청방법, 마일리지 할인카드

지하철과 버스를 타고 출퇴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매일 서울 강북구 수유역에서 송파구 잠실역까지 지하철로 출퇴근하는데 50분 이상 걸리고 지하철 요금은 1450원이 들어갑니다. 왕복이면 2900원이 들어갑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면 교통비 할인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알뜰교통카드 신청하고 할인 받아보시면 1년에 꽤 큰돈을 절약할 수 있고 2,3년 이 돈을 모으면 저렴한 중고 태블릿 PC나 중고 스마트폰이라도 구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을 알아봅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홈페이지-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홈페이지-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하여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아울러 카드사의 추가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퍼센트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가 되겠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달라지는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비를 최대 30퍼센트나 절약하는 제도가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그동안 그냥 지하철을 신용카드 후불로 이용하고 다녔는데 이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한다면 매월 책 한권씩 사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어플 회원가입 가능 지역에 거주해야 마일리지 적립 및 지급이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와 제휴가 되어 있는 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알뜰교통카드-사용절차
알뜰교통카드-사용절차

신용카드/직불 카드사의 실물 알뜰교통카드 또는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중에서 선택하여 신청합니다.

실물카드는 신한, 우리, 하나 카드 중에서 선택 할 수 있고 연회비가 있고 없고에 따라서 신용카드와 직불카드로 나뉘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적립률과 혜택은 각 카드사마다 모두 다릅니다. 마일리지 지급 날짜도 모두 다릅니다. 

알뜰교통카드-홈페이지-바로가기.jpg

모바일 알뜰교통카드는 티머니 페이, 모바일 캐시비, 원패스 중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연회비를 내기 싫고 집에 깜빡 놓고 오거나 카드 분시링 걱정되신다면 모바일 캐시비 알뜰교통카드로 신청하면 편리할 듯 합니다.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상세안내

알뜰교통카드 는 대중 교통 이용시 보행, 자전가 등을 통하여 이동한 거리 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받고,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퍼센트 절감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교통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

선불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만 지원이 됩니다. 

1. 모바일 교통카드 발급 어플을 설치합니다.

 모바일 캐시비 또는 원패스 어플 설치 -> 회원가입 -> 카드발급 완료 -> 모바일 카드 번호 16자리 확인

모바일 캐시비는 선불형 교통카드로 발급 받습니다. 티머니페이의 경우 서울시의 정책 변경으로 현재 신규 가입이 중단이 되었습니다. 

 

2. 마일리지 적립, 지급 앱을 설치하여 미리 챙기면 좋습니다.

최근 1개월 이내 발급을 받은 주민등록 등초본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외국인이라면 외국인 등록 사실 증명서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스캔해서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서 핸드폰 어플에서 신청시 업로드 해주면 되겠습니다. 

저소득의 경우에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또는 차상위계층확인서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인터넷에서 민원24로 들어가서 프린트 하기전에 화면 캡쳐하면 되겠습니다.

-> 이때 주민등록번호 혹은 외국인등록번호 뒷자리를 삭제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하고 모바일 교통카드 회원가입시 발급 받은 카드번호 16자리를 입력합니다. 이러면 사용준비가 완료된 것 입니다.

 

후불형 교통카드(우리, 신한, 하나카드) 발급은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합니다. 

 

<광역 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대중교통 승차 전에 알뜰교통카드 앱을 실행하고 출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승하차시 스마트폰이 켜진 상태에서 태그하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알뜰교통카드 앱을 실행하고 나서 도착 버튼을 클릭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전국사용가능
알뜰교통카드-전국사용가능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월 15회 이상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및 주민등록상 주소지 확인되어야 마일리지 지급됩니다.


 (단, 주민등록상 주소지 정상인 경우, 알뜰교통카드 앱 가입 첫 달은 대중교통 이용횟수 무관)
-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가능지역: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세종, 울산, 제주 , 충북(청주, 옥천, 제천) , 충남(천안, 아산, 계룡, 공주, 금산, 논산, 당진, 보령, 부여, 서산, 서천, 예산, 청양, 태안, 홍성) , 전북(전주, 완주, 익산, 남원, 군산) , 전남(무안, 순천, 신안, 목포, 여수, 해남) , 경북(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구미, 상주) , 경남(창원, 거제 , 김해, 밀양, 산청, 진주, 창녕, 양산, 통영, 고성, 사천, 함안) , 강원(춘천, 강릉)
 ※ 2022-01-01 기준

- 알뜰교통카드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합니다. (동해선 일부 적립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상지역이 아니거나 주소지 정상 확인되지 않은 경우 마일리지 지급되지 않습니다.
 - 알뜰교통카드만 사용하고 알뜰교통카드 앱을 이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가 적립 및 지급되지 않습니다.
 
[후불카드] 신한카드/우리카드/하나카드
- 카드사에서 발급받은 플라스틱 카드를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 마일리지 지급일 및 지급방법은 카드사 정책, 카드종류, 카드대금결제일에 따라 상이하므로 정확한 지급일 및 지급방법은 카드사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선불카드] 티머니페이
- 제로페이 알뜰교통카드는 티머니페이 앱(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 애플 아이폰에서는 교통카드 NFC 이슈로 인해 현재 지원되지 않습니다.
- 티머니페이(티머니페이 앱)와 알뜰교통카드 앱을 동시에 이용해야 마일리지 혜택이 제공됩니다.
- 매월 16일 T마일리지로 지급됩니다.
- 서울, 인천, 경기, 대전, 세종, 제주, 전남(구례, 강진, 함평), 경북(포항, 영주), 경남(통영, 거제) 외 지역에서 이용한 경우, 최소 마일리지 50원 적립됩니다. (시스템 개선 작업 추진 예정)
- 삼성페이, LG페이 등 타 모바일페이 이용시에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선불카드] 모바일캐시비
- 모바일캐시비 앱에서 발급된 선불형 교통카드를 알뜰교통카드 앱에 등록하여 사용합니다.
- 모바일캐시비 앱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NFC 기반 금융 USIM 필수)

모바일캐시비앱-사용가능한-스마트폰보기

 

- 모바일캐시비 앱과 알뜰교통카드 앱을 동시에 이용해야 마일리지 혜택이 제공됩니다.
- 마일리지는 매월 10일 캐시비 앱의 선물함으로 지급 안내됩니다.
 유효기간 내 마일리지 수락 시, 즉시 지급됩니다.
- 모바일캐시비 제휴 서비스(삼성페이, LG페이 등)나 후불형 서비스 이용시에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 대구, 광주, 대전, 세종, 제주, 전남(강진, 구례, 진도), 경북(경산, 고령, 군위, 문경, 봉화, 상주, 성주, 안동, 영덕, 영양, 영주, 영천, 예천, 울릉, 울진, 의성, 청도, 청송, 칠곡, 포항), 경남(김해, 거제, 거창, 고성, 남해, 산청, 창녕, 통영, 하동, 함양, 합천)의 경우 최소 마일리지 50원 적립됩니다. (시스템 개선 작업 추진 예정)
 
[선불카드] 원패스
- 원패스 앱에서 발급된 교통카드를 알뜰교통카드 앱에 등록하여 사용합니다.
- 원패스 앱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 애플 아이폰에서는 교통카드 NFC 이슈로 인해 현재 지원되지 않습니다.
- 원패스 앱과 알뜰교통카드 앱을 동시에 이용해야 마일리지 혜택이 제공됩니다.
-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매월 초 3영업일에 지급됩니다.
- 삼성페이, LG페이 등 타 모바일페이 이용시에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 대구 및 일부 경북(경산, 고령, 성주, 영천, 청도) 외 지역에서 이용하는 경우, 최소 마일리지 50원 적립됩니다. (시스템 개선 작업 추진 예정)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보행·자전거 최대 800m 이동시, 월상한 44회)

교통요금 지출액 2천원 미만 2천원 이상~3천원 미만 3천원 이상
마일리지 지급액 최대 250원 최대 350원 최대 450원

* 800m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시 지급,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시 두배 지급
- 해당 지역 주민들께서는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시어 대중교통비 최대 30% 절감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저소득층 마일리지 상향 지원
- 대상: 만 19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2021년 4월 1일부터 지원대상이 저소득층 청년(만 19세~34세)에서 전 연령(만 19세 이상)으로 확대됩니다.
- 저소득 지원 대상자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증빙서류를 회원가입 또는 내 정보에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 증빙서류 등록일 기준으로 상향 마일리지가 적용됩니다.

 

구분 1회 교통비 비고
2천원 미만 2천원 이상~3천원 미만 3천원 이상
일반 250원 350원 450원 이동거리 최대 800미터 기준
저소득 350원 500원 650원

얼리버드 추가 마일리지 지급(시범 운영 종료)
- 대상: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
 새벽 3시 ~ 6시 30분 대중교통 승차 시(최초 1회), 기본 마일리지의 50% 추가 적립
※ 대중교통 승차시간은 카드사 교통카드 이용내역 기준입니다. (환승 포함)
- 얼리버드 추가 마일리지 적용일: 매월 영업일 5일 이내 정산 시점 (실시간으로 반영되지 않습니다.)
 
시행기간: 2021년 4월 1일 ~ 9월 30일 (6개월 간 시범 운영되었습니다.)

대중교통 승차시간  일반시간대 얼리버드 시간대 (03:00~06:30)
2천원 미만 250원 375원
2천원 이상~3천원 미만 350원 525원
3천원 이상 450원 675원
비고 보행 자전거 800미터 이상 이동시 800미터 미만은 거리 비례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 등록
-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되므로, 주소지 확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주소지 확인을 위해 회원가입 시, 주민등록상 주소가 기입된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을 꼭 등록해주세요!
 (최근 1개월 이내 발급된 등본의 주민번호 뒷자리 삭제 요망)
- 등록하신 사진은 '내 정보'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예시]

주민등록표
주민등록표

알뜰교통카드 문의처는 031-427-4415 입니다. 카드사별 혜택 등 문의는 모바일 캐시비는 1644-0006 이고 원패스는 080-427-2342 입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포스팅

면접 정장 무료 대여 방법(+취업날개 서비스)

반려묘 등록 고양이 동물등록 신청방법

돈이 모이는 집 돈이 솔솔 새나가는 집

서울시 입학준비금 신청방법(+제로페이 사용처)

스마트폰 주민등록증 모바일 신분증 발급 신청방법 4월 시범실시

2022년 아동수당 신청방법, 첫만남 이용권 혜택 정리

2022 청년저축계좌 신청방법과 조건

2022 청년희망적금 자격조건 신청방법

 

2022 청년희망적금 자격조건 신청방법

2022 청년희망적금 자격조건 신청방법 청년희망적금은 새로운 청년정책 중 하나로 청년층이 돈을 모으는데 도움이 되기 위한 제도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올해에만 한시적으로 가입이 가능합니

karkass.tistory.com

2022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자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