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스마트폰 주민등록증 모바일 신분증 발급 신청방법 4월 시범실시

드라마 영화 스포츠 음악 매니아 2022. 2. 14. 23:13
반응형

스마트폰 주민등록증 모바일 신분증 발급 신청방법 4월 시범실시

스마트폰으로 주민등록증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가 곧 시작이 됩니다. 4월에 시범적으로 실시되는데 정식 이용은 올해 상반기부터 '정부24' 앱, 하반기부터는 통신 3사의 '패스' 앱으로 가능합니다. 통신 3사는 행정안전부와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의 보안 강화 및 이용을 더 활성화 하기 위하여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스마트폰-주민등록증
스마트폰-주민등록증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예전에 만들어 두었던 주민등록증은 오래 되다보니 사진이 거의 지워져서 사용을 잘 안하고 그동안 주로 운전면허증으로 사용을 해왔습니다. 실물 주민등록증 없이도 수록 사항과 그 진위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지난달 나온 개정 주민등록법에 따라서 서비스의 도입 근거가 준비가 되었습니다. 행정안전부와 통신3사는 이번 협약으로 본인 명의로 개통된 하나의 스마트폰으로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본인, 단말 인증을 강화하고 공공 및 민간으로 활용기관을 확대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용하는 사람은 정부24와 패스 앱을 통해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신분확인번호(QR코드)와 주민등록증 수록사항을 화면에 표시하거나 QR코드를 촬영하는 방법으로 주민등록증의 진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활용할 곳으로는 민원서류를 접수할 때, 자격을 인정하는 증서를 발급시, 편의점이나 식당 등을 일상생활에서 성년자 여부를 확인할 때, 공항과 여객터미널에서 탑승 시 신분확인이 필요할 때, 사인 간 계약이나 거래 시에 본인 여부를 확인할 때 등이 계획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다양한 곳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및 민간기관과 협의를 진행 중으로 이달 중 수요기관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연다고 합니다. 

모바일-주민등록증
모바일-주민등록증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주민등록증이 되겠지만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스마트폰이 해킹되어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면 범죄에 사용될 수도 있거나 개인 정보가 많이 유출될 수 있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통신3사와 함께 행정안전부가 보안성과 안전성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행정영역이 모바일에 접목되어 국민이 편리하고 안전한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컨텐츠

2022년 아동수당 신청방법, 첫만남 이용권 혜택 정리

2022 청년저축계좌 신청방법과 조건

2022 청년희망적금 자격조건 신청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사용처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사용처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사용처 주민등록증에 사진이 너무 흐릿하게 되어서 최근에는 주로 운전면허증을 신분증 대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운전면허증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발급

karkas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