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2022 청년저축계좌 신청방법과 조건

드라마 영화 스포츠 음악 매니아 2022. 2. 8. 01:30
반응형

2022 청년저축계좌 신청방법과 조건

청년들이 취업을 하려면 비용과 시간 등을 투자해야만 합니다. 식비도 들어가고 교통비 등도 많이 쓰게 됩니다. 이러한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한 청년제도가 청년저축계좌 입니다. 

청년저축계좌-신청방법과-조건
청년저축계좌-신청방법과-조건

 청년저축계좌란? 

신청 조건에 부합하는 청년이 매월 10만원 씩 3년동안 저축하면 만기일에 1440만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에요. 10만 원씩 3년 동안 저축하면 360만원인데 여기에 1080만원이 더해져 1440만원이 됩니다. 청년 저축계좌란 청년의 돈모으기를 위해 청년이 매월 10만원 씩 저축할때 정부가 근로소득 장려금으로 30만원씩이나 더해주는 제도입니다. 모르면 손해죠. 꼭 해당 조건이 되면 신청해서 받아야 겠죠. 

 청년저축계좌 신청 방법

2022 청년저축계좌 신청은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관련 서류를 준비해서 방문하여 직접 신청하면 됩니다. 주민센터에서 안내받는 은행 지점에 방문하여 청년저축계좌를 개설이 가능합니다. 본인 소유의 통장을 만들고 1회차 10만원을 입금하면 됩니다. 

 

<청년저축계좌 신청 제출 서류>

- 자가진단표

- 사회복지 서비스, 급여신청 제공서

- 금융정보 제공동의서

- 근로활동 증명을 위한 소득신고 자료

- 저축 동의서

- 개인정보 활용동의서

- 지원사업 신청서 

2022년 청년저축계좌의 신청은 올해 7월 중 할 예정입니다. 7월에 신청자를 받고 9월부터 적립이 진행이 됩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 오프라인 둘다 되고 온라인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고 오프라인은 주민등록 주소지의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저축계좌-신청방법
청년저축계좌-신청방법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한 사항을 바로바로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신청서와 구비서류가 많으므로 하나하나 작성하는 것도 번거롭고 어렵습니다. 방문이 어렵다면 신청서식과 구비서류를 작성하여 등기로 보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민센터에 사전에 문의해보세요. 

 청년저축계좌 신청 조건

소득이 있는 만 15세부터 39세 이하 청년으로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주거, 교육 수급 가구 및 차상위 계층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 활동 또는 사업을 하고 있는 청년이 신청 가능합니다. 2022년에는 보다 확대외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의 청년도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근로기준>

현재 근로활동 중이고 근로/사업 소득이 있는 청년(아르바이트나 임시직도 해당)으로 3년간 근로활동을 지속하고 국가공인자격증 취득(통장 강비 기간 내 1개 이상), 연 1회 교육, 총 3회 이수 기준입니다. 또 다른 기준으로 첫 번째 연간 근로, 사업 소득이 600만원을 초과해야 하고, 2400 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다시 말해 월소득이 최소 50만원 이상 이어야 합니다. 이 경우에도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자의 경우에는 해당 기준에 면제가 됩니다. 

 

<재산기준>

대도시 주거 청년이라면 3.5억원, 중소도시 주거 청년이라면 2억원, 농어촌 주거 청년이라면 1.7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의 청년이 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사업활동 증명서류 등을 통하여 실제 근로 여부를 확인 가능하고 소액이라고 하더라도 원칙상 최근 3개월간 근로, 사업소득이 발생하였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이때 주의사항이 있는데 청년 저축계좌의 경우에는 가구당 1명만 가입 가능하고 청년을 위한 타 사업에 참여 중 이라면 신청할 수 없습니다. 

 

 청년저축계좌 모집기간

1차 2월 1일~2월 19일 133명
2차  5월 3일~5월 20일 133명
3차  8월 2일~8월 19일 133명
4차  10월 11일~10월 28일 133명

 청년저축계좌를 위해 지켜야할 사항

신청을 마쳤다고 하더라도 다음을 조건이 맞아야 합니다. 3년간 근로활동을 지속해야 합니다. 근로활동을 하고 있지 않다면 환수 해지되지만 만약 통보일을 기준으로 1개월 내 가입자가 소명한다면 계속 유지가 가능합니다. 

국가공인자격증을 1개 이상 취득해야 합니다. 통장 가입 이후 취득한 자격증이어야 하고 국가공인 민간 자격증은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3년의 기간동안 1년에 한번, 총 3번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온라인 교육으로 이수해도 인정이 가능합니다. 다른 조건은 어렵지 않지만 국가공인자격증을 1개 이상 따야 하는 점이 쉽지는 않아보이기도 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2022 청년희망적금 자격조건 신청방법

 

2022 청년희망적금 자격조건 신청방법

2022 청년희망적금 자격조건 신청방법 청년희망적금은 새로운 청년정책 중 하나로 청년층이 돈을 모으는데 도움이 되기 위한 제도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올해에만 한시적으로 가입이 가능합니

karkass.tistory.com

영화 특송 다시보기(+박소담, 송새벽 연기 좋아요)

 

영화 특송 다시보기(+박소담, 송새벽 연기 좋아요)

영화 특송 다시보기(+박소담, 송새벽 연기 좋아요) 주말 볼 만한 한국 영화 찾으시나요? 특송 보세요. 자동차 액션도 나오고 박소담의 액션연기도 있고 영화 아저씨가 있다면 이젠 박소담 아줌마

karkass.tistory.com

경력단절 여성 지원금 신청방법(+신청대상, 자격조건)

 

경력단절 여성 지원금 신청방법(+신청대상, 자격조건)

경력단절 여성 지원금 신청방법(+신청대상, 자격조건) 경력이 단절되어서 쉬었던 여성이 다시 취업을 하려한다면 경력단절 여성 지원금 받고 재취업해보세요.  경력단절 여성 취업 지원이란?

karkass.tistory.com

웹드라마 다시보기 내과 박원장(+등장인물, 줄거리, 인물관계도)

 

웹드라마 다시보기 내과 박원장(+등장인물, 줄거리, 인물관계도)

웹드라마 다시보기 내과 박원장(+등장인물, 줄거리, 인물관계도) 2021년에 오징어게임, 지옥, DP를 본 이후로 드라마나 영화를 잘 안보았는데 2022년부터는 자주 보게 될 것 같습니다. 블로그도 드

karkas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