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2023 청년희망적금 자격조건 신청방법

드라마 영화 스포츠 음악 매니아 2022. 2. 7. 22:19
반응형

2023 청년희망적금 자격조건 신청방법

청년희망적금은 새로운 청년정책 중 하나로 청년층이 돈을 모으는데 도움이 되기 위한 제도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올해에만 한시적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청년사회진입활동지원시스템 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PC와 모바일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류 업로드시에는 PC에서 접속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청년사회진입활동지원시스템-홈페이지방문

준비할 [필수 서류]로는 본인 기준 주민등록등본, 본인 최종학력 졸업증명서, 휴학증명서, 재학증명서 중 해당서류를 준비하면 됩니다. 본인 근로계약서, 또는 고용/임금확인서 

본인 기준 고용/산재보험 근로자 부과내역 조회 또는 고용/산재보험 일용근로내역서

부양의무자 기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중 해당서류를 준비하면 되겠습니다. 

 

[추가 서류]

- 부양의무자와 주민등록 등본에 함께 등재되지 않은 경우에는 본인 기준의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 미혼인 청년의 부모가 이혼/사별한 경우 : 부 또는 모 기준의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혼인관계증명서

- 기혼인 청년이 이혼 또는 사별한 경우 : 본인 기준의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혼인관계증명서 

신청은 올해 1분기 안에 하면 되고 현재 접수기간과 방법에 대해서 아직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조금 시간이 지나서 자세한 정보가 나오면 그때 자료 업데이트를 하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자격 조건

조금이라도 돈을 모으는데 도움이 되는 청년희망적금 인데 지원 내용을 보면 2년 만기 입니다. 연 최대 600만원 한도로 1년차 2퍼센트, 2년차 4퍼센트의 저축장려금을 지원합니다. (비과세)

가입 조건을 보면 만 열아홉살부터 만 삼십사세 이하의 청년만 됩니다. 병역이행시 가입일 현재 최대 6년까지 복무기간은 제외입니다. 총 급여 3600만우너 이하 또는 종합소득 금액 2600만원 이하 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총급여 3600만원 또는 종합소득금액 2600만원 이하인 만 19세~34세 이하의 청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월 50만원 한도 2년 만기 적금 상품입니다. 시중 이자에 더하여 납입액의 2~4퍼센트를 더 주는 형태입니다. 시중금리가 연 2퍼센트대라고 가정하면 최종금리는 연 6퍼센트가 되는 셈입니다. 정부는 청년희망적금 이자에 비과세를 적용합니다. 비과세는 내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적금에 가입하여 2024년 12월 31일까지 받는 이자소득에 대해 적용이 됩니다. 2면 만기 후 1200만원 + 시중금리 + 저축장려금 36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가입절차

11개 시중은행의 어플을 통해서 참여가능합니다.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기업, 부산, 대구, 광주, 전북, 제주 은행 입니다. 청년희망적금 가입가능 여부를 참여일로부터 2~3일 영업일 이내에 문자 알림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를 통해 청년희망적금 가입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이 가능합니다. 각 은행 앱 하단의 배너 광고 또는 팝업창 등을 통해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안내가 될 예정입니다. 가입희망자는 취급은행 중에서 1개 은행을 선택하여 1개 계좌만 개설이 가능합니다. 추후 6월 쯤에는 SC제일은행도 추가로 취급될 예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청년희망적금은 언제까지 가입이 가능한가요?

현행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라서 이자소득 비과세 지원을 받으려면 2022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해야 합니다.

2. 청년희망적금은 언제, 어떻게 가입할 수 있나요?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를 거쳐서 2월 21일 정식으로 나올 예정으로 가입희망자는 1개 은행을 선택하여 1개 계좌만 개설할 수 있으며 11개 시중은행에서 대면, 비대면으로 취급할 예정입니다. 

 

3.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에 참여하지 않으면 청년희망적금 가입에 불이익이 있나요?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하는데 불이익은 없습니다. 다만 미리보기에 참여하여 가입기능 알림을 받은 경우에는 상품이 정식으로 나오면 한 은행에서 별도의 가입요건 확인절차 없이 바로 가입이 가능한 장점은 있습니다.

 

4.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참여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는 2월 9일부터 18일까지 11개 은행 앱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영업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이 됩니다. 

 

 문의처

은행 콜센터와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콜센터(1397)을 통해 문의가 가능합니다. 

은행별-콜센터
은행별-콜센터

 

여기까지 청년희망적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청년들의 위한 좋은 제도입니다. 연소득 3600만원 이하인 청년에게 정부가 1년차에는 금리를 2퍼센트, 2년차에는 4퍼센트 더 줍니다. 만약 기본 금리가 2퍼센트이면 최대 연 6퍼센트가 됩니다. 금리가 좋으므로 청년들은 꼭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청약가점제 계산 방법(+주택 청약 종합저축)

청약가점제 계산 방법(+주택 청약 종합저축) 나의 집을 마련하는 것은 모두의 꿈이 되겠습니다. 나의 집을 마련할 수 있는 현실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포기를 하면 안되는

kartargo.tistory.com

 

2022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사용처, 잔액조회하기

2022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사용처, 잔액조회하기 2021년에 주거급여와 교육급여를 신청하여 대상이 되었고 8월쯤에 문자로 문화누리카드 가입하고 카드 발급 받으라고 연락이 왔지만 바쁘다는

karkass.tistory.com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방법(+재택치료 지원금액, 지원대상, 유급휴가 비용)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방법(+재택치료 지원금액, 지원대상, 유급휴가 비용)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재택치료 지원금액, 지원대상, 유급휴가 비용 등을 알아봅니다. 자가격리를 2

karkas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