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2022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사용처, 잔액조회하기

드라마 영화 스포츠 음악 매니아 2022. 1. 6. 01:02
반응형

2022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사용처, 잔액조회하기

2021년에 주거급여와 교육급여를 신청하여 대상이 되었고 8월쯤에 문자로 문화누리카드 가입하고 카드 발급 받으라고 연락이 왔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차일피일 미루다가 그만 12월 중순쯤엔가 문자를 다시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지 못해서 3인가족이 사용할 수 있는 1인당 10만원이나 총 30만원을 허공에 날려보냈습니다. ㅜ 책도 사고 영화도 보고 다양하게 문화이용을 할 수 있었는데 아쉽지만 올해는 다시 신청하고 사용을 꼭 해야하겠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2022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사용처, 잔액조회하는 법을 알아봅니다. 

문화누리카드-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경제력이 조금 떨어져서 문화적인 요소들을 자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러한 것을 방지하고자 만든 카드 입니다.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을 지원받아서 추진하고 있는 공익사업이 되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에는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수급자도 포함입니다. 그리고 조건부 수급자와 보장시설 수급자가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차상위 계층도 대상이 되는데 차상위 계층 대상자에는 자활근로자, 장애수당 수급자, 장애 아동수당 수급자,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수급자(차상위 초과자 제외), 본인 부감 경감대상자, 저소득 한 부모가족, 차상위계층 확인서 발급자(구 우선 돌봄 차상위), 교육급여 수급자(학생) 외 나머지 가구원이 됩니다. 

문화누리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면 1인당 10만원이 지원되는데 이 카드로 도서나 음반 구입, 전자책 사이트 이용, 영화, 연극 관람, 여행, 스포츠 관람까지 문화 생활 전반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신청방법

문화누리 어플을 설치하면 2월 3일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는 문화누리 홈페이지에서 카드발급/잔액확인으로 들어가서 문화누리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데 역시 2022년것은 2월 3일부터 가능합니다. 그리고 오프라인으로는 주민센터에 바로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2022 문화누리카드 달라진점

지원금이 1인당 9만원에서 10만원으로 1만원 올랐습니다. 세대 당 한개의 카드로 총 15명 (총 150만원) 까지 합산이 가능합니다. 수급자격이 유지되면 자동으로 재충전이 됩니다. 별소 신청이 필요없게 됩니다. 2월 1일부터 모바일 앱이 나와서 여기서도 문화누리카드 발급 신청이 되고 남은 잔액과 주변 가맹점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가맹점이 확대되었고 만 14세 미만 가정위탁아동은 위탁 부모가 가정 위탁 보호 확인서 제출하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자동재충전 대상자인지 제외 대상자인지는 어플을 설치하거나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주민센터에 가서 확인해도 될 것 같습니다. 또는 고객센터 1544-3412로 전화해서 2022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대상자인디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격이 계속 유지된다면 자동 10만원이 1인당 충전이 된다고 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대상자 확인하기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문화누리카드 자동충전 대상자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용처

공연, 영화, 전시 관람을 할 수 있고 국내 여행, 축구, 야구, 농구, 배구 4대 프로스포츠 관람도 할 수 있으며 문화예술, 여행, 체육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처는 문화누리카드 사업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온라인 사용을 하려면 인터넷 사용등록을 해야 합니다. 문화누리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사용하기->수령 등록/인터넷 사용등록->인터넷 사용등록-> 인터넷 사용등록 바로가기 로 들어가면 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은 컴퓨터나 모바일에서도 확인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잔액조회

문화누리카드 발급 신청할때 문화서비스 수신 동의에 체크하면 사용내역과 잔액이 문자로 옵니다. pc나 모바일에서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카드발급/잔액확인에서 가능합니다. 전화로도 확인가능한데 고객지원센터 1544-3412로 전화를 걸어서 확인하거나 농협카드 고객행복센터 1644-4000 으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추천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확인하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확인하기 직장인이라면 연말정산을 꼭 해야 13월의 월급이라고 하는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잘 모를 수 있으니 아래 내용 잘 알아두시면 좋겠

karkass.tistory.com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방법(+재택치료 지원금액, 지원대상, 유급휴가 비용)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방법(+재택치료 지원금액, 지원대상, 유급휴가 비용)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재택치료 지원금액, 지원대상, 유급휴가 비용 등을 알아봅니다. 자가격리를 2

karkass.tistory.com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우리나라에서 근로자들이 모두 내고 있는 사회보험 중 하나인 국민건강보험 우리들이 내는 소중한 세금 중 하나인데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 있을 수 있습

karkass.tistory.com

 

 

최근 완전히 바뀐 주정차 과태료 벌금 이러면 안내요

최근 완전히 바뀐 주정차 과태료 벌금 이러면 안내요 요즘 자동차 단속 정말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최근 속도 뿐만 아니라 주정차 단속도 엄청나게 강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많은 분

karkas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