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족저근막염 치료법

카르카스누누 2023. 1. 20. 19:27
반응형

족저근막염 치료법 

이번 포스팅엣허 족저근막염 치료법 과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원인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첫 발을 내디딜 때 혹은 오랫동안 앉아 있다 발을 내디딜 때 발뒤꿈치에서 통증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발바닥에 넓게 퍼져 있는 근육을 감싸 주고 있는 막에 염증이 발생한 족저근막염일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

(1) 벽이용하기

벽을 마주보고 선 다음 양팔을 뻗어서 벽을 짚습니다. 두 다리는 11자를 유지하며 앞뒤로 벌려 주고 발바닥은 바닥에 붙입니다. 벽과 가까운 앞쪽 다리를 구부린 다음 벽을 팔로 지긋이 눌러 주며 뒤쪽 다리를 스트레칭합니다.

이때 발바닥은 전부 바닥에 붙어있어야 합니다. 양쪽 다리를 번갈아 가며 해 줍니다.
 

(2) 계단 이용하기

계단 위에 발가락부터 시작하여 발의 절반 정도만 걸쳐 섭니다. 넘어질 수 있으므로 손잡이나 난간을 잡은 뒤 까치발 서듯 발뒤꿈치와 종아리 부위를 올렸다가 내렸다를 반복해 줍니다.

다리를 올리고 버티는 시간은 20초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20초가 될 때까지 초를 서서히 늘린다. 튕기듯 반동을 주지 않고 서서히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구슬 이용하기

컵과 구슬 5~10개를 준비한 다음 구슬을 발가락으로 한 개씩 집어서 컵에 넣습니다. 양쪽 발을 번갈아 가며 해 줍니다.

 

(4) 공 이용하기

앉거나 서서 발바닥 아래에 예를 들어 테니스 공과 같은 둥근 물체를 놓고 앞뒤로 움직이면서 마사지합니다.

양쪽 발을 번갈아 가면서 해 줍니다.

 

(5) 발끝 당기기

바닥이나 의자에 앉아 다리를 쭉 편 상태로 몸 쪽으로 발끝을 서서히 구부렸다 폈다를 반복합니다. 발끝에 수건을 걸고 양손으로 잡아당기는 것 역시 괜찮습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염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운동량이 갑자기 증가하거나 장시간 서 있거나 혹은 체중이 늘어 족저근에 과부하가 걸리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굽이 높은 하이힐이나 바닥이 딱딱한 신발 등 불편한 진발 역시 족저근막염에 영향을 줍니다. 
발바닥의 둥근 아치가낮은 편평족(평발)이나 발등이 높이 올라와 있는 오목발(요족) 역시 족저근막염이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뒤꿈치 뼈의 뒤쪽 위에 붙어서 잇는 아킬레스건(아킬레스 힘줄)이 긴정하여도 족저근막염에 영향을 줍니다.
족저근막염의 회복 기간은 6개월 이상이 걸립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아침에 일어나 첫 걸음을 내디딜 때 통증이 심각합니다.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뒤꿈치의 안쪽 부위로부터 대개 시작하여, 발의 안쪽 가장자리를 따라서 나타납니다. 

의자에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나 다시 걸을 때 역시 통증이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이 걷거나 활동을 하면서 차츰 줄어듭니다.

 

발바닥에는 다섯 개의 발가락으로부터 시작하여 발바닥 뒤꿈치 뼈까지 이어진 근육이 있는데 이 근육을 바로 족저근이라 합니다.

족저근은 우리가 걸어 다닐 때 발을 올려주며, 발바닥의 둥근 아치 형태를 유지시켜 줍니다.

이러한 족저근을 얇은 막이 싸 주고 있는데 그 막을 족저근막이라 하며 이 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이 바로 족저근막염입니다. 족저근막염이 있으면 발뒤꿈치 안쪽에 주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족저근막염 치료법 과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원인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추천글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기억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우리의 뇌 기능은 나이에 따라 저하되나, 똑같은 나이의

karkass.tistory.com

코골이 줄이는 방법

 

코골이 줄이는 방법

코골이 줄이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 코골이 줄이는 방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콧구멍으로부터 인두를 지나 기관지를 거쳐서 허파에 이르는 통로인 공기의 길을 '기도'라 합니다. 코와 입이

karkass.tistory.com

자외선 차단 방법, 자외선 차단제 바르는법

 

자외선 차단 방법, 자외선 차단제 바르는법

자외선 차단 방법, 자외선 차단제 바르는법 이번 포스팅에서 자외선 시간대와 자외선 차단 방법, 자외선 차단제 바르는 법 그리고 고르는 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날이 따뜻해지면서 자연스레

karkass.tistory.com

족저근막염-치료법
족저근막염-치료법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배변훈련방법  (0) 2023.01.20
오십견 치료방법  (0) 2023.01.20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0) 2023.01.20
코골이 줄이는 방법  (0) 2023.01.20
자외선 차단 방법, 자외선 차단제 바르는법  (0) 2023.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