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드라마 영화 스포츠 음악 매니아 2022. 3. 24. 00:01
반응형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김치나 반찬, 기타 먹거리를 옥션, 지마켓, 쿠팡에서 자주 구입해서 먹는 편 입니다. 스티로폼 박스에 담겨져서 배송되는데 그 안에는 아이스팩이 들어있습니다. 코로나 시대라서 온라인 구매를 더 많이 하게 되는데 신선식품 등을 택배로 많이 주문합니다. 아이스팩 사용량도 많이 늘어나고 쓰레기의 양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아이스팩은 그냥 버리면 안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알아봅니다. 

 

 폴리아크릴레이트(SAP) 아이스팩

많은 분들이 이 아이스팩을 버리는데 조금 골치가 아팠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 비닐, 플라스틱 버리는 재활용봉투에 버렸다가 지금은 일반쓰레기 봉투에 담아서 버렸는데요. 대기업이 아닌 일반 소상공인들은 저렴한 가격의 폴리아크릴레이트(SAP) 아이스팩을 많이 사용합니다.

폴리아크릴레이트(SAP)-아이스팩
폴리아크릴레이트(SAP)-아이스팩

일반 문제점부터 알아보면 폴리아크릴레이트 성분은 미세 플라스틱처럼 하수처리장에서 걸러지지도 않을 뿐더러 수질오염은 물론이고 소각처리 또한 힘들다고 합니다.

예전에 몰랐을 때에는 가위로 개봉해서 화장실 변기에 내용물을 버렸던 기억이 나는데 매우 잘못된 방식이었습니다.

만약 이 아이스팩을 하수구에 버린다면 부피가 많게는 1000배까지 커져서 하수구를 막아 버린다고 합니다. 절대로 하수구에 버리시면 안됩니다. 

 

※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배출

팩에 적혀 있는 방법은 그냥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고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는 겁니다. 편리한 방법이지만 아이스팩이 차지하는 부피가 생각보다 크고 무게도 나가서 버릴때 조금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 부피 줄이기

아이스팩을 종량제 봉투에 버릴 때 차지하는 부피를 줄이기 위해서 내용물을 건조시킨 다음 부피를 줄이는 방법 입니다. 우선 팩을 뜯어 내용물을 신문지에 골고루 펼치고 수분이 줄어들때까지 건조해주고 다 건조되면 신문지와 같이 그대로 버리면 됩니다. 

확실히 부피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지만 잘 썩지도 않는 성분이라 그런지 잘 건조되지도 않습니다. 건조하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 아이스팩 수거함

이 방법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시/군/구에 설치된 아이스팩 수거함에 버리면 됩니다. 

아이스팩-수거함
아이스팩-수거함

 

 100% 물이 들어있는 아이스팩

100% 물만 들어있는 아이스팩입니다. 겉에 종이도 재활용이 가능한 아이스팩 입니다. 버릴 때는 얼음을 녹여서 배수구에 흘려보내면 됩니다. 친환경 아이스팩 으로 포장 재질도 종이로 되어 있고 안쪽에는 생분해성 필름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팩은 종이로 분리수거하면 됩니다.

정리하면 내용물은 하수구나 변기에 버리고 포장지는 종이로 분리수거 합니다. 

종이-아이스팩
종이-아이스팩

간혹 안쪽 재질에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진 재활용이 안되는 종이 아이스팩도 있습니다. 종이에다가 플라스틱을 녹여서 입힌 게 아니고 필름상태로 돼 있는 것을 붙인 것 입니다. 문제는 폴리에틸렌의 비중이 높으면 코팅 종이의 재활용이 어려워집니다. 유통업체나 아이스팩 생산업체도 이러한 경우 재활용 여부를 전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경부가 정한 내용에 따르면 단면코팅, 단면 부착된 종이는 종이로 분류하여 버리면 되는데 폴리에틸렌 성분으로 코팅된 종이에 대해서는 관련 내용이 없습니다. 

 

 친환경 아이스팩

기본적으로 물이 들어있는 아이스팩 이지만 물 안에 수 많은 미생물들을 포함시켜서 물 정화 기능을 할 수 있게 하고 또 식물에 주었을 때에는 영양제의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내용물인 물은 하수구에 그냥 버려도 되고 식물을 키우신다면 화분에 물을 주는데 활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포장지는 종이로 분류하여 분리수거가 가능합니다.

친환경-아이스팩
친환경-아이스팩

물과 전분 등의 친환경 소재의 냉매를 사용한 친환경 아이스팩 입니다. 여기까지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간혹 버리지 않고 2,3개는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근육통이나 얼음찜질이 필요할때 또는 더운 여름철에 사용하기도 하는 아이스팩...버릴때는 신경써서 버려야 하겠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글

2022 벚꽃 개화시기(+벚꽃 축제, 전국벚꽃명소)

오줌싸는 꿈 소변꿈 해몽 알아봅니다

제주항공 수하물 규정 기내반입금지품목

천연발효식초 먹는법 맛있는 식초 아드리안 사과식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