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메밀꽃 피는시기 개화시기,봉평 메밀꽃 축제,평창 효석문화제

강원도 하면 생각 나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춘천 닭갈비, 속초 오징어 순대, 평창 메밀막국수 등이 생각이 납니다. 

평창 봉평의 메밀막국수가 그냥 유명해진 것이 아니라 그 일대에서 메밀꽃이 많이 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메밀로 만든 음식이 유명해진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창에서는 메밀꽃 피는 무렵에 메밀꽃 축제가 열립니다. 그럼 메밀꽃 피는 시기는 정확하게 언제가 될까요?

메밀꽃피는시기
메밀꽃피는시기

메밀꽃 필 무렵이라는 소설 하면 강원도 평창군 봉평읍이 생각이 납니다. 봉평의 메밀꽃 축제는 그동안 열리지 않았다가 이제 제대로된 축제가 열립니다.

올해 메밀꽃 피는 시기와 봉평 메밀꽃 축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메밀꽃

메밀꽃이 피는 메밀은 자라는 기간이 길지 않습니다. 적응력이 강해서 어느 장소에서나 재배하기 쉽고 재배하는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건조한 토지에서도 싹이 잘 나고 서늘하고 적절한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 입니다.

풋 메밀은 주로 사료에 사용이 되고 잎 같은 경우는 채소로도 많이 식용되고 있습니다.

 

메밀의 학명은 Fagopyrum exculentum 으로 예전에는 메밀, 모밀 두가지 이름으로 혼용되서 불렸으나 지금은 메밀이 표준어로 자리 잡았습니다.

 

지금도 일부 지역에서는 모밀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음식점에 가면 모밀국수라고 적혀 있는 곳이 많이 있기도 합니다. 

 

이름 자체가 산을 뜻하는 옛말인 뫼 에 해당하는 메/모 와 밀의 합성어로 쉽게 말하면 산에서 나는 밀 이란 뜻 입니다. 

재미난 점은 메밀을 영어로 Buckwheat 라고 합니다. 

영어 이름의 어원은 바로 메밀의 생김새가 너도밤나무 씨앗(beech seed)와 삼각형 형태로 매우 비슷하게 생겨서 붙은 이름입니다. 

메밀꽃
메밀꽃

네덜란드 어로 너도밤나무 씨앗을 boekweit 라고 하고, 독일어로 Buchswein 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유래하였다고 합니다. 

 

특히 열매는 메밀쌀로 만들어서 식사 대용으로 먹기도 할 정도로 사용되는 용도가 다양한 작물이기도 합니다.

단백질, 비타민 B1과 B2, 니코닌산 등이 들어 있어서 영양가가 높고 냉면이나 메밀묵으로도 많이 먹는 식물 입니다. 

 

 메밀 파종시기

메밀은 가을과 여름 메밀 2가지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가을 메밀은 장마가 지나고 난 뒤에 늦게 파종을 하고 주로 첫서리가 내리기 전인 10주에서 12주 전에 파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무더운 여름에 파종을 하게 되면 습하고 고온한 날씨로 메밀꽃이 피기 힘들다고 합니다. 가을메밀은 남부지역에서는 8월 초부터 중순에...중부와 북부지방에서는 7월 중순과 하순에 파종한다고 합니다. 

제주도는 8월 하순~9월 상순에서 파종하는 것이 메밀 파종 적기 입니다. 

 

여름 메밀의 경우 봄의 늦서리 이후에 파종하면 중부지역과 북부지역은 4월 하순ㅇ네서 5월 중순에, 남부지역은 4월 상순에서 중순 사이에 파종을 합니다. 

 

 메밀꽃 피는 시기

여름에 파종한 메밀꽃은 4월과 5월 상순 사이에 파종을 하여 10주에서 12주가 지나면 수확이 가능해집니다. 이때 메밀꽃은 6월 중순과 6월 하순 사이에 개화하게 됩니다.

여름 메밀은 주로 6월 중순에서 말 정도에 꽃을 피웁니다. 

이후 개화시기를 지나 메밀 수확은 6월 중순에서 7월 중순 사이에 하게 됩니다. 

가을 메밀꽃은 7월~9월 사이에 파종을 하면 9월 상순~10월 상순 사이에 가을 메밀꽃이 개화하게 됩니다.

이후 10월~11월에 메밀을 수확합니다. 

 

 봉평 메밀꽃 축제(평창 효석문화제)

메밀꽃 축제는 그동안 코로나 때문에 열리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전에 2019년에 봉평 메밀꽃 축제는 9월 7일부터 15일 사이에 열렸습니다.

메밀꽃 피는 시기가 각각 다르다 보니 여름 메밀꽃과 가을 메밀꽃을 즐길 수 있는 시기도 다릅니다. 

다만 공식적인 봉평의 메밀꽃 축제는 가을에 열립니다. 

단편, '메밀꽃 필 무렵' 의 작가 이효석 님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평상 효석 문화제 입니다. 

각종 농특산물, 먹거리, 체험 부스 등을 운영하고 눈 앞을 가득 메운 메밀꽃을 즐길 수 있는 축제 입니다. 

봉평 메밀꽃은 9월 초에서 중순에 보러가기가 좋습니다.

메밀꽃 축제이기도 한 평창 효석 문화제는 올해 특별한 일이 없다면 9월 3일에서 13일 사이에 열릴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메밀꽃 피는 시기와 봉평 메밀꽃 축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천글

국립공원 캠핑, 야영장 예약방법, 이용가격

 

국립공원 캠핑, 야영장 예약방법, 이용가격

국립공원 캠핑, 야영장 예약방법, 이용가격 올해도 차박, 글램핑에 대한 관심이 늘어날 듯 합니다. 민간, 정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캠핑장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립공원 캠핑, 야영장은 가

karkass.tistory.com

에어컨 전기료 계산, 절약방법

 

에어컨 전기료 계산, 절약방법

에어컨 전기료 계산, 절약방법 올해 여름은 얼마나 더울까요? 폭염이면 에어컨 없이는 보낼 수 없습니다. 전기요금까지 인상이 되어 요금 폭탄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전

karkass.tistory.com

2023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삼복유래, 음식 추천

 

2023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삼복유래, 음식 추천

2023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삼복유래, 음식 추천 시간은 참 빨라서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고 금새 여름이 옵니다. 어느 순간이 되어 선풍기를 꺼내고 에어컨 리모콘을 찾고 에어컨 필터 청소를

karkas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