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무화과 재배방법 7가지

카르카스누누 2023. 6. 1. 23:11
반응형

무화과 재배방법 7가지

오늘 글에서는 무화과 재배방법 7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합니다. 귀한 식재료이자 소화를 도움을 주고 혈관 질환, 아토피를 막아주는 데 효과적인 무화과는 빨간 속살과 부드럽고 달달한 식감의 무화과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폴리페놀 등 영양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이죠. 특유의 향으로 스스로 병해충을 퇴치하는 무화과는 농약 없이 재배할 수 있어 유기농 식재료로도 인기가 많죠. 무화과는 식이섬유를 풍부해 소화를 장려하고 위장을 지켜주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식이섬유는 혈당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여 당뇨를 방지하는 데도 효과가 있죠.

무화과 재배방법
무화과 재배방법


뿐더러 무화과는 열랑이 낮아(1개 27kcal) 체중조절 식단에 활용하기 때문에도 좋고요. 혈당을 조금씩 올리기 때문에 에너지원(포도당)이몸몸에 쉽게 누적되지 않게 하도록 해준답니다. 무화과 속 베르갑텐(Bergapten)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해독 역할을 하며 소랄렌(Psoralen)은 아토피를 이완시키는 데 효능을 보이네요. 무화과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피신(ficin)을 포함하고 있어 고기를 연하게 하는 연육제로 사용한 경우 혹은 고기를 먹고 난 뒤에 후식으로 삼켜도 좋고요.

 

 무화과나무의 특징

무화과나무는 잎이 넓고 큰 형태로 뿌리에서 물을 흡수해 식물의 잎을 통해 공기로 기화할 수 있도록하는 증산작용이 기운차게 일어나는 나무이고요. 항상 물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도록넉넉히 주는 것이 좋아요.

 

 무화과 재배방법 - 위치 선정하기

무화과를 노지에서 재배하기 위하는 것은 영하 9℃로 일주일 동안 지속이 되지 않는 지역을 선택해주거나, 혹은 만에 하나라도 보온덮개로 덮어줄 수가 있는 안건이라면 심어도 되겠습니다. 위치는 햇빛이 잘 들고 물 빠짐이 좋은 곳을 선정해주면 되겠습니다. 알칼리성 땅이 더 좋다고 하며, 바람이 잘 불지 않는 곳이라면 더 많이 좋다고해요. 당도가 높은 품종에는 풍뎅이나 나방, 장수말벌 그렇지 아니하면 벌레가 많이 달라붙습니다.

 

 무화과 재배방법 - 퇴비 뿌리기

퇴비는 많은 종류의 퇴비를 많이 넣어주는 것이 좋아요. 과일 나무 가운데 최고 알칼리성을 좋아하기에 산성 비료보단 퇴비가 좋아요. 퇴비엔 많은 종류의 미생물이 살고 있어서 무화과가 땅 속 영양을 복용하는 것을 일조주고요. 퇴비는 완숙퇴비 즉 발효가 잘 된 퇴비를 활용해야 해요. 발효가 되지 않은 퇴비를 뿌린 다음 로터리를 치고 비닐로 덮어 놓은 뒤 무화과를 심어버리면 내부에서 가스가 발생하여, 뿌리로 30% 호흡을 하는 무화과는 가스로 말미암아 잎사귀가 시들어 감퇴하여 버립니다.

 

 무화과 재배방법 - 관수하기

관수에 대하는 것은 물이 1년 내내 마르지가 않는 지역 예를 들면 논의 경우에는 정식 이다음 물을 몇 번만 주기에 관수 파이프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하지만, 혹시라도 물이 없는 지역의 높은 지대라고 하면 심고 나서 정기적으로 물을 줄 수 있게 하도록 무공 검은색 비닐 1.5m 폭으로 피복한 뒤에 비닐 위에 관수 호스를 깔아 준답니다.

 

 무화과 재배방법 - 식재하기

무화과 묘목을 1m 간격으로 구멍을 내어 심어주도록 하죠. 심고 난 뒤 뚫어 놓은 구멍 주위에 흙을 많이 눌러줌으로 인해 바람이 들어가지 않을수 있게 해주고요. 정식 차후 물을 넉넉히 줌으로 인해 뿌리가 빠른 시간 안에 활착 하게수 있게 하도록 해주고요.
무화과를 심는 첫째 방법은 종묘상에서 어린 묘목을 매매하여 심는 것이고, 둘째 방법은 가지를 땅에 묻어서 심어주는 꺾꽂입니다. 꺾꽂이는 어찌 계절이든 관계없이 할 수 있겠지만, 낙엽이 진 후 직경이 1.5~2㎝ 정도 되는 충실하나를 20㎝ 내외부로 잘라주어 땅속에 묻어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자를 땐 땅속에 묻힐 아랫부분의 경우 마디 바로 아래를 잘라주어야 뿌리가 잘 나오며, 가지의 위쪽의 경우 자른 면에다가 도포제를 발라줌으로 인해 마르는 것을 예방해주도록 해요. 무화과 줄기를 마당에 직접 심는 경우엔 서리의 피해가 없는 4월 이다음에 심어주도록 하고, 같은 해에 다른 곳으로 이식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유의해야 하죠.

 

 무화과 재배방법 - 관리하기

무화과나무는 하루하루가 차별있게 순식간에 자라 버립니다. 무화과나무가 넘어지지 않게 늦지 않도록 쇠파이프 기둥을 세워서 길게 줄, 가령 철사 대용사를 묶어주고, 집게를 줄에 물려서 무화과나무를 고정해주도록 합니다. 양분이 많으면 옆순이 발생을 하는데 일어나는 지금 바로 제거를 해주어야만합니다. 옆순을 늦게 없애버리면 무화과 과일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무화과나무를 심는 목적이 관상용이거나, 그렇지 아니하면 무화과나무를 실내에서 길러야 하게 된다면이라면 나무가 너무 커지지 않게 모양 즉 수형을 만들어주며 키워야 합니다.
필요가 없거나 밀집이 된 가지를 중점적으로 솎아주되, 나무가 전면적인 균형을 이룰 수가 있게끔 잘라주어 분재로 창작하다 보면 관상적 가치가 높아집니다. 부드럽고 가운데가 비어있는 무화과 가지는 전정을 하면 끝이 잘 마르므로 눈이 발생을 하는 마디에서 2~3㎝ 위쪽을 잘라주도록 하고, 자른 면에는 틀림없이 도포제를 발라주도록 합니다. 자연 상태의 무화과는 잎이 넓고 크나, 작은 화분에서 기르면 잎이 작아집니다. 분재용 화분엔 마사토에 고형비료를 이용하여 기르고 1년에 2~3회 정도 전정해주도록 합시다.

 

 

 무화과 재배방법 - 수확하기

무화과는 완벽히 100% 익었을 때 수확을 해버리면 많은 벌레들이 날아드니 잘살펴야 해요. 초파리 알은 아주 작아서 공기 중에 많이 날아다니고, 적정 온도와 수분이 맞이하면 바로 생기므로 정밀하게 실수 없이 80% 정도 익은 과일은 온통 따주어야만해요. 그래야만 곤충 피해를 예방할 수가 있어요.

 

 무화과 재배방법 - 전정하기

진정과 연계해서 것은 눈이 오기 전에 땅바닥에서부터 두 마디만 남겨 두고 잘라버립니다. 보온 덮개로 덮어주어 동해를 방지해준답니다.

 

 무화과 나무의 병해충

무화과나무에 발생하는 병은 보통과 다르게 없지만 습한 날씨가 계쇡 되면 탄저병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열매가 달린 후에는 지나치게 비를 많이 합당하지 않게수 있게 하시는것이 좋아요.

무화과나무에는 하늘소가 나무의 가지나 줄기에 기생하게 되었다면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를 방치하면 나무의 속을 죄다 갉아 먹어 구멍이 생기고 나무가 상하게 됩니다. 줄기를 잘 살펴보고 줄기에 구멍이 있고 톱밥이 일부 나와 있다며 안에 유충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구멍을 발견하면 스포이드나 주사기를 이용해 기피제를 구멍에 넣습니다. 성충을 직접 찾게된다면 잡아서 없애 줍니다, 사전에 기피제를 동원해 줄기에 도포해주면 유충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화과는 8월부터 11월까지 제철이며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무화과라는 이름역시 꽃이 없이 과일을 만들기 때문에 무화과 라는 이름이 지어졌다고하고요.
무화과 재배는 4천년 전부터 재배된 기록이 있어 아주 오래된 과일 나무 이라고 합니다. 클레오파트라가 섭취해서 과일의 여왕이라고도 불리네요.
무화과는 우리나라 전남구간에서도 재배가 되고 있으며 예전전보다 쉽게 구입할 수 있게끔록 되었어요.

 

 같이 보시면 좋은글

서울 재개발구역 찾는 방법

 

서울 재개발구역 찾는 방법

서울 재개발구역 찾는 방법 어떻게 하면 서울의 재개발 가능성 구역을 잘 찾을 수 있을까요? 서울 재개발 가능성 구역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는데 이 방법은 서울에만 한정된 것은 아니므로 알아

karkass.tistory.com

에어컨 전기료 계산, 절약방법

 

에어컨 전기료 계산, 절약방법

에어컨 전기료 계산, 절약방법 올해 여름은 얼마나 더울까요? 폭염이면 에어컨 없이는 보낼 수 없습니다. 전기요금까지 인상이 되어 요금 폭탄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전

karkas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