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전문가도 이렇게 한다)

드라마 영화 스포츠 음악 매니아 2021. 12. 26. 16:36
반응형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전문가도 이렇게 한다)

새차는 구입을 못해보고 중고차만 몇번 구입하여 타보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중고차 매매는 사이트도 많고 유튜브에서도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고 꽤 많이 이뤄집니다. 기본 정보 없이 무작정 구매를 하게 되면 나중에 수리비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중고차 매물을 구매하면서 스트레스 안받기 위해서는 중고차 고르는 방법을 잘 알아둬야 하겠습니다.

좋은_중고차_고르는_방법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

 중고차 주행거리 확인하기

중고차의 경우 대개 20킬로미터 내에서 거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행거리가 20만킬로미터가 되면 차량의 가격도 많이 낮아집니다. 평균적으로 주행거리의 기준은 1년에 2만킬로미터를 적정거리로 잡고 있습니다. 구매를 고려하는 중고차의 주행거리와 년수를 살펴보시고 1년에 어느정도의 거리를 달렸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너무 많이 운행을 한 차는 아닌지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평균적으로 보통 60만킬로미터를 타면은 폐차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행거리가 5만도 안되는 중고차도 많이 나와있고 10만킬로가 넘어간다면 어느정도 소모품을 교체하고 나서 판매되는 중고차라서 11만에서 12만킬로미터의 주행거리의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중고차 연식 확인하기

연식도 중요합니다. 연식이 너무 오래된 차는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연식이 오래된 중고차의 경우 해당 제품의 부품들이 단종되었을 확률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차가 고장나서 정비소에 수리를 하러 갔을대 단종된 제품이어서 수리비가 과도하게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래된 연식의 차를 구매하게 되면 신차보다 자동차 보험료가 할증이 될 여지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무래도 오래된 중고차는 최근에 나온 차들보다 안전기준에서 안전도가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연식이 오래된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은 안좋습니다. 본인의 예산이나 상황, 목적에 따라서 중고차의 선택 기준이 다르겠지만 연식도 꼭 체크해야 하겠습니다. 

 

 차종에 따른 문제점 및 특징 확인

중고차 특정 차종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알아두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를 테면 특정 연식의 모델에서 변속기가 시동 꺼짐을 유발한다거나 그 외에 해당 차종이나 모델에서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었던 사항들은 자동차 구매시에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특정 차종이 해외 수출을 진행하는지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에서 인기가 많은 차량이라면 수출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기 때문에 해당 모델은 중고차라고 할지라도 가격이 잘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차의 크기에 따른 중고차 선택

차의 크기에 따라서 중고차 매매 시 참고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먼저 경차의 경우에는 10년이 넘는 기간이 지났을 경우에 연식이 비슷하다면 소형차나 준중형 사이즈의 차량보다는 경차가 더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레이가 그렇게 저렴하지 않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중고차 시장에서는 경차의 수요가 매우 많습니다. 차량 매매 시에 취득세 등록세가 면제가 되기 때문에 경차가 장점이 많습니다. 그리고 준대형차나 대형차, 외제차는 신차에 비해서 중고차로 감각되는 비용이 훨씬 많습니다. 그 이유는 많지만 기업 오너들이 본인의 개인 자산을 아끼려고 법인 명의로 리스로 구입한 뒤에 세금 절약을 위하여 중고차 시장에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자동차의 유종을 확인하기

자동차의 기름 종류를 체크해야 합니다. 가솔린, 디젤 차량은 주행거리가 1년에 2만킬로미터 이하인 경우에는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이브리드형 중고차는 하이브리드 계통에 문제가 생기면 일반적인 자동차 수리점에서 수리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LPG 차량의 경우에는 유류비가 매우 저렴한 대신 하이브리드 차와 달리 연비가 나쁘기도 하고 충전소를 찾아야 하는경우도 많이 생기고 겨울철에 시동이 제때 안걸리면 약속에 지각할 수도 있습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기름의 종류도 매우 중요합니다. 중고차 구매시에 기름의 종류도 꼭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자동차의 색상 체크하기

차량의 색상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개인이 좋아하는 색상이 있겠지만 대부분의 조건들이 비슷한 경우라면 흰색의 차량이 가격대가 높고 그다음으로 블랙, 그레이, 실버 순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내가 자동차의 색상은 크게 문제가 없다고 하면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저렴한 빨간색, 파란색의 컬러의 중고차를 구매하여서 조금 더 예산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중고차를 구매하여서 몇년 타다가 다시 판매할 생각이면 처음에 돈이 더 들어가도 흰색으로 구매하면 유리할 것 입니다. 

 

 침수차 확인 구별하는 방법 

차량을 육안으로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차량의 내부와 외부 곳곳에 오물이나 흙과 같은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안전벨트, 시트 밑 스프링, 트렁크 바닥, 시거잭, 연료 주입구는 다 열어보고 확인해봐야하겠습니다. 그리고 중고차 구매하기전 시운전을 해봐야 하겠습니다. 침수 차량의 경우 일반적인 중고차와 다르게 시운전을 해보면 각종 이상한 느낌이 하나둘씩 보이기 마련입니다. 이상한 잡소리가 들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실내 냄새를 체크해야 합니다. 침수차는 차량 내부의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창문을 모두 꽉 닫아 놓고 나서 차량을 햋빛에 20-30분 정도 놓습니다. 그렇게 하고 나면 각종 악취가 차량 내부에서 진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침수 차량을 구매하였다면 차량 정비소에 가서 제대로 점검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중고차 구매시 보증기간이 있으므로 잘 체크해야 하겠습니다. 타이밍 벨트나 베어링 모터 쪽은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침수 차량은 장마기간인 6월에서 8월경에 많이 생깁니다. 침수 차량은 수리기간이 길어서 3개월 전후로 걸립니다. 그래서 9월에서 11월 사이에 침수차량이 매물로 많이 나옵니다. 이 기간을 피해서 봄에 구매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_중고차_고르는_방법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

 에필로그

여기까지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전문가도 이렇게 한다) 알아보았습니다. 더 좋은 방법은 차를 잘 아는 분과 같이 가서 구매하는 것이고 그리고 유튜브에서 중고차 판매자들의 유튜브 영상을 많이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아니면 조금 수수료가 들어가더라도 그러한 중개판매자에게 구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좋은 중고차를 고르는 방법은 사실 어렵습니다. 집 다음으로 중요한 재산인 자동차의 경우 중고차를 구매할 경우에 잘 확인하고 체크하고 그래야 하겠습니다. 자동차 번호가 기재되지 않은 차량은 반드시 걸러야 하고 사고차량, 침수차량, 택시와 렌트카 부활차는 아닌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 발품을 팔면서 좋은 중고차를 구매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글

 

 

 

설강화 JTBC 드라마 무료 다시보기(+등장인물, 줄거리, 정해인, 지수)

설강화 JTBC 드라마 무료 다시보기(+등장인물, 줄거리, 정해인, 지수) JTBC 에서는 주로 뉴스 아니면 예능만 봤었는데 이번에 설강화라는 드라마를 합니다. 시대극 멜로 드라마로 12월 18일 토

karkass.tistory.com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방법(+재택치료 지원금액, 지원대상, 유급휴가 비용)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방법(+재택치료 지원금액, 지원대상, 유급휴가 비용)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재택치료 지원금액, 지원대상, 유급휴가 비용 등을 알아봅니다. 자가격리를 2

karkass.tistory.com

 

 

스즈키컵서 성사된 코리안 더비 박항서 vs 신태용 베트남 인도네시아 축구 중계 언제 어디서?

스즈키컵서 성사된 코리안 더비 박항서 vs 신태용 베트남 인도네시아 축구 중계 언제 어디서? 2020 스즈키컵이 작년에 못해서 올해 하고 있습니다. 디펜딩 챔피언 베트남과 신태용 감독의 인도네

karkass.tistory.com

 

 

2021-22 전국 스키장 개장일 정보

2021-22 전국 스키장 개장일 정보 백신 패스 없어도 입장은 가능한 스키장 / 방역수칙만 잘 지킵시다 스키장을 거의 가본적이 없지만 스키장 개장일 정보 알려드려봅니다. 예년과 비교하여 2,3주

karkass.tistory.com

 

 

2021 수입차 판매 순위

2021 수입차 판매 순위 2021년 수입차 판매 순위를 알아봅니다. 요즘 수입차를 타는 분들이 더 많아졌습니다. 수입차 중에서 어떠한 차량이 인기가 많은지 알아봅니다. 국내에서 판매가 되고 있

karkas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