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전자납부번호 납부방법(+인터넷지로, 지방세)

오늘 포스팅에서 전자납부번호 납부방법 에 대해서 인터넷지로와 지방세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납부번호-납부방법
전자납부번호-납부방법

 인터넷 지로 사이트에 접속하기

검색포털에 접속하여 검색창에서 [지로]를 검색합니다. 그런 다음 [인터넷지로]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인터넷지로 홈페이지

인터넷지로-홈페이지
인터넷지로-홈페이지

▼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납부고객용] 메뉴 가운데 [인터넷지로] 메뉴로 들어갑니다. 

인터넷지로-납부고객용
인터넷지로-납부고객용

 

 로그인하기

[회원로그인] 을 해줍니다. 혹시 [인터넷 지로] 사이트 이용이 처음인 경우라면 그 옆에 있는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하여 회원가입을 해줍니다. 만약 예전에 이용해본 적은 있는데 아이디나 비밀번호가 기억이 안 난다 싶으면 그 옆에 있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버튼을 클릭하여 절차를 진행해줍니다. 

인터넷지로-회원로그인
인터넷지로-회원로그인

로그인 절차는 간단합니다.  [아이디/비밀번호 로그인]을 통해 해주어도 되고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로그인을 진행하면 됩니다. 

▼ 인증서 저장매체 중 이동식디스크(USB)가 편한 이는 [이동식디스크] 버튼을, 휴대폰이 편한 이는 [휴대폰] 버튼을, 하드디스크가 편한 이는 [하드디스크] 버튼을 클릭한 다음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 줍니다. 저의 경우는 [이동식디스크] 버튼을 클릭해주었습니다. 

인터넷지로-인증서-전자서명-확인
인터넷지로-인증서-전자서명-확인

 

 조회 및 결제하기

창이 하나 나타나는데, 이 창에서 전자납부번호 납부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면 중앙에 있는 [공과금 통합조회] 메뉴 아래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다음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 [공과금 통합조회] 메뉴를 통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과금을 통합하여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1) 지방세와 세외수입 그리고 환경개선부담금 (상하수도요금은 제외)
2) 국세와 관세, 경찰청범칙금 그리고 법무부 국고금(과태료 및 검찰청벌과금)
3) 특허수수료와 항만수수로 그리고 기금 및 기타 국고

그 밖의 요금은 개별적으로 조회해주면 됩니다. 

공과금-통합조회
공과금-통합조회

▼ [통합조회 간략내역]이 보이는데 앞서 언급했던 내용들이 열거가 되어 있답니다. 본인이 조회를 희망하는 사항의 오른쪽을 보면 [건수]가 나와있을 텐데, 그곳을 클릭하여 납부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통합조회-간략내역
통합조회-간략내역

▼ [공과금 통합조회]를 이용한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은 그냥 이 화면에서 본인이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주면 되는 방법입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 중 본인이 납부하기를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1) 지방세·세외수입: 지방세, 세외수입,환경개선부담금, 상하수도요금
2) 국고금: 국세, 관세(통고처분 포함), 경찰청범칙금, 법무부 국고금(과태료 및 검찰청벌과금), 특허수수료, 항만수수료, 기금 및 기타 국고
3) 사회보험료: 통합사회보험료(건강/연금/고용/산재), 국민연금보험료(반납금/추납보험료 등), 고용보험료(연납·분기납), 산재보험료(연납·분기납)
4) 전기/전화요금: 전기요금, KT통신요금
5) 일반지로요금: 일반지로요금

만일 본인이 지방세를 납부하고자 한다면 화면 좌측의 [지방세] 버튼을 눌러줍니다. 

공과금-통합조회-지방세-공과금
공과금-통합조회-지방세-공과금

▼ 그렇게 해서 들어오면 아래 [행정구역선택]에서 행정구역을 선택해주고, [전자납부번호] 입력란에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한 다음 그 옆의 [조회]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할 때에는 띄어쓰기 없이 숫자만 한줄로 입력해줍니다. 주민등록번호나 간편납부번호를 통해서도 진행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면 [납세 고지서] 화면이 뜨는데 관련 내용을 쭉 한번 검토해준 다음 결제 절차를 밟아주도록 합니다.
결제수단은 [계좌이체]나 [신용카드] 혹은 [간편결제] 중 편한 것을 하나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단, 신용카드 결제의 경우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만 이용이 가능하므로 참고하면 됩니다. 

결제가 완료되면 휴대폰으로 결제가 진행되었다는 문자가 전송이 되며, 컴퓨터 화면에는 자동으로 [납부확인증]이 나오게 됩니다. .

지방세-조회납부
지방세-조회납부

여기까지 전자납부번호 납부방법 에 대해서 인터넷지로와 지방세를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추천글

신한생명 신한라이프 무료운세 토정비결 부자운 애정운
에어프레미아 호치민 초특가항공권 예약하는 법

여행자보험 비교 마이뱅크 삼성화재 어시스트카드
AI 그림 그려주는 사이트 TOP8

보건증 인터넷발급 방법(+검사항목,유효기간,비용)

 

보건증 인터넷발급 방법(+검사항목,유효기간,비용)

보건증 인터넷발급 방법(+검사항목,유효기간,비용) 오늘 포스팅에서 보건증 인터넷발급 방법 및 보건증 검사항목, 유효기간 그리고 발급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 인터넷발급

karkas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