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딸꾹질 멈추는 방법

카르카스누누 2023. 1. 22. 20:47
반응형

딸꾹질 멈추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 딸꾹질 멈추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딸꾹질은 한번 시작하고 나면 멈추고 싶어도 쉽게 멈추지를 않습니다. 딸꾹질을 하게 되는 이유는 불수의적인 횡경막 수축에 의하여 숨을 쉬려고 하는데 갑자기 성문이 닫혀서 특징적인 소리를 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는 시간이 지나면 멈추긴 하나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딸꾹질-멈추는-방법
딸꾹질-멈추는-방법


그래서 사람들은 오랜 경험을 통해서 터득한 자신들만의 방법을 이용하여 딸꾹질을 멈추곤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활용 중인 딸꾹질 멈추는 방법 가운데 가장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멈추지 않는 딸꾹질 때문에 고생하고 있는 중이라면 아래의 방법들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트림하기

이 방법은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가 있으므로 혼자 있는 경우에만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트림이 나올 때까지 공기를 삼켜줍니다.

그렇게 계속해서 하다가 보면 숨이 언젠가 자연스럽게 올라와서 트림이 나오게 됩니다. 트림은 미주 신경을 원래대로 움직임으로써 딸꾹질을 멈추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탄산 음료를 마시고 트림을 많이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비닐봉지 사용해보기

과호흡증 환자들이 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딸꾹질을 멈추게 함에 있어서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닐봉지 안에 숨을 쉬고 숨을 통하여서 나온 이산화탄소를 들이마시는 방법입니다.
그렇게 하면 횡격막을 이완시킴으로써 딸꾹질을 멈추게 함에 있어 효과적 입니다.

 

 간지럼 참거나 놀라게 하기

간지럼을 잘 타는 체질이라면 이 방법이 잘 통할 수도 있습니다. 딸꾹질을 할 때 옆의 친구에게 간지럼을 태워 달라며 부탁해 보시길 바랍니다.
확실한 효과를 보기 위하여서는 30초 이상의 간지럼을 참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참기 힘들다면 이 방법 말고 내가 눈치 채지 못하도록 깜짝 놀래키도록 해달라고 친구에게 부탁해 보시길 바랍니다.
깜짝 놀라게 되면 크게 숨을 들이켜 원래의 호흡으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숨 들이쉬기 

숨을 그냥 들이쉬는 것이 아니라 들이쉴 수 있을 만큼 숨을 최대한 들이마셔야 합니다. 참기 힘들 지경에 다다를 정도로 숨을 들이켜마신 다음 온 힘을 다하여 삼켰던 숨을 내뱉으면 됩니다.
딸꾹질을 멈춤에 있어 효과를 본 이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가슴 부위 지긋이 누르기

어떠한 상황에 의하여 놀라서 나오는 딸꾹질의 경우에는 가슴 부분을 지그시 눌러줌으로써 횡경막과 연결이 된 신경을 자극해 준다면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가 있습니다.
어린 아이의 경우엔 아이가 앉을 수 있다면 바닥에 아이를 앉힌 채 무릎을 구부려서 가슴 쪽으로 끌어서 안아주면 가슴에 차 있던 공기가 빠져 나옴으로써 증상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재채기하기

코나 귀를 일부러 간지럽게 만듦으로써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 또한 있습니다. 딸꾹질이 날 때 귀에 손가락을 넣고 살살 문질러주거나 휴지 등을 이용하여 콧속을 살살 간질여 줌으로써 재채기가 나오도록 하면 되는데, 그렇게 해주면 횡경막을 지배하는 신경이 자극을 받아서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가 있습니다.

 

 신 음식 먹기

레몬을 비롯한 신 음식이 주변에 있다면 딸꾹질을 멈추는 데 활용해보도록 합니다. 레몬의 경우 잘라서 그 조각을 입에 물어 즙을 빨아들여 마시면 되는데, 레몬의 신맛에 몸이 순간적으로 깜짝 놀라서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가 있습니다.
레몬의 신 맛 탓에 꺼려진다면 설탕을 약간 뿌려 먹어도 좋습니다.

 

 90도로 숙인채 물 마시기

TV에도 소개된 적이 있는 방법으로, 참가자들의 직접적인 실험을 통해 방송에서 효과가 있음이 밝혀진 방법입니다.
딸꾹질을 할 때 90도로 인사하듯 허리를 숙인 후 물을 마셔주면 됩니다. 자세가 불편하여 물을 한 번에 삼키는 것이 어렵다고 한다면 조금씩 삼켜주면 물을 쉽게 마실 수가 있습니다.

 

 설탕물 마시기

어린 아이들의 딸꾹질을 멈추기 위하여 오래 전부터 많이 사용이 되어온 방법으로, 설탕 한 티스푼을 따뜻한 물에 녹여 먹으면 됩니다.
설탕물을 마시게 되면 목의 움직임으로 인하여 딸꾹질이 진정이 되며, 혀끝의 단맛이 신경을 자극하여 딸꾹질을 멈추게 합니다. 

 

 혀를 잡아당기기

오래된 민간요법 가운데 하나로, 의외로 효과를 보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딸꾹질을 할 때 혀를 잡아당기면 됩니다. 손으로 혓바닥을 잡은 채 30초 정도 잡아 당겼다가 풀어주는 동작을 반복해주면 됩니다.
그렇게 하고 나면 혈액 속의 이산화탄소를 증가시킴으로써 몸으로 하여금 딸꾹질보다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데 한층 더 집중하게끔 관심을 돌려 딸꾹질을 멈추도록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딸꾹질 멈추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환절기 건강관리법

 

환절기 건강관리법

환절기 건강관리법 이번 포스팅에서 환절기 건강관리법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절기는 계절이 바뀌는 시기입니다. 낮과 밤의 일교차가 심하여 하루 내내 추운 겨울에 비해 감기에

karkass.tistory.com

올바른 양치질 방법(+이 닦는법)

 

올바른 양치질 방법(+이 닦는법)

올바른 양치질 방법(+이 닦는법) 이번 포스팅에서 올바른 양치질 방법, 이 닦는 법 과 양치질 꿀팁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치는 흰 치아와 상쾌한 입을 유지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전반

karkass.tistory.com

코골이 줄이는 방법

 

코골이 줄이는 방법

코골이 줄이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 코골이 줄이는 방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콧구멍으로부터 인두를 지나 기관지를 거쳐서 허파에 이르는 통로인 공기의 길을 '기도'라 합니다. 코와 입이

karkass.tistory.com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실금 치료방법  (0) 2023.01.23
혈당 낮추는 방법  (0) 2023.01.22
명상하는 방법  (0) 2023.01.22
돈 모으는 방법(+재테크)  (0) 2023.01.22
퇴직연금 수령방법  (0) 2023.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