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어떨까?
저는 예전에 아버지가 장애 4급이셔서 레조 LPG 차를 탔던 기억이 납니다. 연비가 좋아서 요즘에도 SM5 나 K5 차량 중에 LPG로 연료를 사용하는 차들을 많이 볼 수가 있는데요.
시동을 켤때 키를 반정도 돌려주고 조금 기다렸다가 기다린 다음에 키를 완전히 돌려 시동을 켜면 잘 시동이 걸립니다. 택시들은 거의 LPG 연료죠. 가끔 택시 중에 전기택시도 있긴 하더라구요.
전기 택시는 아직 저도 타본적은 없습니다. 요즘 시대가 바뀌어서 하이브리드차를 정말 많이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아서 놀랄 수도 있는데요.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를 구매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치과 의사 선생님은 하이브리드 렉서스 차량만 타기도 하시더라구요.
먼저 단점을 보면은 트렁크가 좀 좁은 편입니다. 자동차 뒷쪽으로 배터리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LPG 차량도 보면 트렁크에 가스통이 들어가기 때문에 트렁크가 좁은 것처럼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마찬가지로 트렁크가 좁습니다.
요즘엔 해치백 형식으로 트렁크를 뽑아서 사용하기도 하니 이 점을 참고하여야 하겠습니다.
그다음 수리 비용이 저렴하지가 않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차여서 구매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은 점이 외제차 수리 비용 때문에 무서워서 구매를 망설이는 것처럼 하이브리드 차량도 신기술 자동차에서 부품가격이나 고급 기술이 필요하여 수리 가능 업체도 적을 뿐더러 수리비용도 비싼편입니다.
대중화되면 수리 비용은 조금 나아질 수 있겠습니다.
중고 가격이 낮은 편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을 중고로 구매할 때는 다양한 혜택이 있어서 구매자에게는 상당히 장점이 있는 부분이지만 반대로 판매로 생각하시는 분들은 감가가 생각보다 큽니다.
하이브리드 차량 뿐만 아니라 가격대가 있는 차량들은 대부분 중고차 감각 폭이 크므로 이런 걱정은 크게 안 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다음 차량 가격이 비쌉니다. 이 부분이 가장 큰 단점이겠죠. 가성비를 생각해서 사야 되는 하이브리드 차량 이지만 막상 구매가격은 일반차량 보다는 훨씬 비쌉니다. 구매를 결정하기가 시간이 좀 많이 걸리겠습니다.
국가에서 보조금이 나오고 세금 면제, 주차 요금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있지만 작은 비용 때문에 큰 비용을 결제 하기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다음 단점으로 마지막 단점으로 유지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든다고 하네요. 유지비용이 적게 들것이라 생각했는데요. 낮은 주행속도에서는 전기 모터로 작동하니까요.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해서 타보지 않았지만 몇 번 시승을 해 보긴 했는데 주행시의 소음도 적고 하여 친환경차량이긴 하지만 하이브리드 듀얼 엔진은 아직까지 완전하게 개발이 이루어질 상태는 아니어서 자동차 유지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들어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부품들도 전부 새로운 부품들이어서 가격도 가격이지만 고장의 원인을 정확하게 빨리 찾는 것도 쉽지 않은 점이 단점으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부품 교체 비용이 많이 들어가나 봅니다. 일반 자전거보다 전기자전거가 펑크난 타이어 수리 비용도 2,3배가 비싸니 마찬가지이겠네요.
이번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연비가 정말 좋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가장 큰 장점이 라면 연비가 좋다는 것입니다. 시속 40키로까지는 전기로 움직여서 기름값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기본 연비가 15이상 나오기도 하고 고속주행시 연비는 20km 정도 나오므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좋은 점이 바로 연비가 좋다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가성비가 정말 좋다는 뜻인데요.
시속 40키로에서는 전기로 움직이는 것을 저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은 코너링 안정감이 있습니다. 코너링이 아주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차체가 코너링이 좋도록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하이브리드 자동차 무게 중심 방향에 배터리가 들어가 있어서 수납공간은 좁지만 차량이 무게중심이 낮게 잡히다 보니 코너링이 좀 더 안정적인 느낌이 듭니다.
결과적으로 코너링이 좋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되겠습니다.
그다음 장점은 소음이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 소음이 거의 없다는 건데요. 차 안에 있지 않고 밖에 있을 때 차에 시동이 걸렸는지 안 걸린지를 분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렉서스 차량도 그렇고 도요타 프리우스 차량도 그렇고 시동을 켰는지 안켰는지 바로 알기 힘들어서 엑셀을 밟거나 계기판을 보고 판단을 해야만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하지만 이게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단점이 될 수도 있는데요.
차 밖에 있는 사람이 차량 운행 중에 시동이 켜진 차량인지 인지하는것이 신속하게 되지 않아서 사고의 위험이 커질 수가 있고 시동을 켜둔채로 장시간 정차해 둘 수 있는 단점도 있을 수 있겠습니다.
그다음 장점으로 세금 면제 및 주차장 할인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난 세차를 구매할 때뿐만 아니라 중고차로 구매를 해도 개별소비세와 취득등록세 인하가 되기 때문에 이러한 세심한 부분에서도 가성비가 좋다고 말할 수 있는데요.
혜택이 적용되는 공영주차장에서는 주차요금 반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혜택이 적용되는 터미널에서는 통행료가 면제 되기도 합니다. 일반 주차장에서는 주차장 요금 할인이 없는데 공영주차장에서는 할인을 받을 수 있으므로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친환경자동차 하이브리드 차량의 마지막 장점인데요. 하이브리드자동차란 연료사용량이 일반 자동차의 피해 훨씬 낮기때문에 환경오염에 영향을 많이 주지 않습니다.
최근 환경오염에 가장 이슈들이 많이 생겼는데요. 여름은 더 더워지고 겨울은 더 추워지고 지구온난화가 심한데 이러한 상황에서 친환경 자동차로 사용한다는 것은 사회적으로 큰 장점이라고 생각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각각 알아보았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하이브리드 자동차 타고 싶으신가요? 저의 경우는 그래도 엔진소리가 너무 많이 나고 승차감이나 정숙성이 떨어지더라도 가솔린 엔진이나 디젤 엔진으로 차를 타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돈이 많다면 구매를 해 보고 싶지만 그렇지 않다면 중고차를 알아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추천글>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프 랭글러 루비콘 392가 공개되었네요 (0) | 2020.11.19 |
---|---|
BMW X3 가격, 제원, 리스, 장기렌트 (0) | 2020.11.16 |
2021 베뉴 가격표 (0) | 2020.11.05 |
현대 더 뉴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2.5 가솔린 터보 사전계약하네요. (0) | 2020.11.04 |
제네시스 GV70 가격표 (0) | 2020.10.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