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비오는날 전기차 충전 가능 여부

카르카스누누 2023. 7. 18. 22:26
반응형

비오는날 전기차 충전 가능 여부


가솔린이나 디젤 같은 연비가 아닌 환경을 생각하거나 미래생각 또는 연료 때문에 전기를 충전하여 연비로 처리하는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근래 전기자동차를 구입하려는 이용자가 크게 늘고 있다고 합니다.

 

비오는날 전기차 충전 가능 여부
비오는날 전기차 충전 가능 여부

혹시 기존 차량에서 전기자동차로 바꾸려는 생각을 하던가 전기차가 처음이면 전기차 이용에 있어 궁금한 점이 많을 텐데 보통과 다르게 많은 분들이 비 오는 날 전기차 충전을 해도 되는지 그리고 비오는날 전기차 운행부터 관리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오는날 전기차 충전

전기와 물이 만나면 감전된다는 사실은 모두들 알고 계실 텐데요. 비 오는 날 전기차를 충전해도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구요.

충전 시 주의할 점을 잘 지킨다면 비 오는 날 전기자동차 충전으로 인한 감전 위험은 없습니다.


전기자동차는 전기가 사용자에게 직접 닿는 구조가 아니며 많은 종류의 누전 방지 장치가 되어 있어 우천 시에도 감전 위험은 낮아요.

하지만 충전기 커넥터에 빗물이 유입되었다거나 기타 위험 요소가 생겨날 수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실내에서 충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번개(낙뢰)가 친다면 야외 충전을 피하고 충전건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하도록 충전 후 충전 건은 기필코 보관함에 넣어주는 게 바람직해요.

 

전기차 침수

만약에 전기차 차량이 침수된다면 어떻게 해야 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름 장마철 폭우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차량 침수, 전기자동차가 침수되면 다행하게도 전기차 침수 시 운전자나 이용자가 감전이 되지는 않습니다.

차량이 사고로 물에 빠지더라도 고전압 배터리는 차체로부터 절연되어 있어 차량과 접촉해도 감전되지 않는데 하지만 안전을 위해서 일단 신속하게 시동을 끄고 차량에서 나오는 것이 좋아요.

 

국민교통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기차의 충전구와 충전 플러그는 방수구조이예요. 그리고 전류가 흐르는 처지에서 플러그를 연결하시는 것이 아니라 충전 플러그가 연결이 된 다음 자동차에서 충전전류를 용인할 준비가 되면 그때부터 전류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뒤집어서 충전을 중단하고 충전 플러그를 삭제할 때도 충전 종료를 시키게 되면 전력이 차단되고 안전하게 충전 플러그를 뽑을 수 있어 비 오는 날에도 안전하게 충전이 된다 하였습니다.

다만 유의할 점은 충전 플러그 마개를 잘 닫아 물이나 순수하지 않은 물질이 들어가지 않게 관리해주고
일부러 비가 내리 방면으로 하늘을 향해 처들 필요는 없겠죠.|

강항 비가 내리지 않으신다면 전기차 충전구를 개방하면 물이 들어가지만 배수구도 있고 그래도 실내에서 충전하시는게 좋다고 하며 주의를 해야 할 부분도 있고요.​

하지만 폭우 추세같이 너무 많은 비가 내린다면 충전을 가급적 연기하는 것이 좋겠죠

더구나 뇌우(번개)가 칠 경우에는 전기차 충전을 하지 말라고 사용설명서에 나와있으니 이점 알고 계시면 되겠죠.

장마철 전기차

장마철에는 전기차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호기심이 많은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장마철 자동차 관리법은 전기차라고 하므로 내연기관 자동차와 크게 다르지 않아요.

다만, 전기차 배터리에 이상이 생기면 주행이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배터리 관리에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데 대다수 전기차의 배터리 팩이 차량 아래쪽에 장착되어 있는 만큼 배터리 보호를 위해서라도 차량이 침수되지 않도록 조심해야만 합니다.

또한 장마철에는 가급적 침수 예상 지역을 피해 배수가 잘 되는 곳이나 고지대에 주차하는 것이 안전하고 갑작스러운 폭우로 차량이 침수되면 위험이 생기지 않는 안전한 장소로 대피한 뒤 소방서 및 직영 서비스센터나 보험사 또는 응급기관에 연락을 취하여 더 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비 오는 날에 전기차 관리법을 설명드렸는데 전기차를 보유하시거나 처음 사신분들은 이점을 잘 참고하시길 바래봅니다.

 

그외 사항은 국민교통부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국민교통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