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공인인증서 폐지 언제 , 현재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드라마 영화 스포츠 음악 매니아 2020. 11. 12. 12:00
반응형

공인인증서 폐지 언제 , 현재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공인인증서 발급" 및 "설치"를 하는 과정에서 불편사항이 많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지난 5월,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2020년 올해 말쯤 1999년에 도입된 공인인증서가 21년 만에 폐지법이 시행 될 예정입니다.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지문, 안면인식, 홍채인식" 등 전자 서명으로 다양한 인증서 수단이 도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21년간 사용해온 공인인증서가 사라진다고 하니 뭔가 감회가 새로운 거 같습니다. 아쉬워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고, 반대로 "공인인증서" 사용을 어려워하셨던 분들이면 좋아하실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국회에서 폐지를 결정하여도 바로 적용이 안될 거 같으며, 적어도 1~3년 정도는 "공인인증서"를 사용을 하셔야 되기에 "공인인증서 발급" 그리고 "전자서명"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인인증서란?
온라인 상에서 전자거래를 안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감증명서(전자신분증) 온라인 거래 시 신원확인 문서의 위, 변조 방지 기능을 하는 게 공인인증서입니다.   

1. 공인인증서 폐지 사유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보안 프로그램 설치 및 발급 방법, 등록 절차가 번거로워하시는 분들도 많았으며,
공인인증서 자체가 독점적 기술, 서비스, 그리고 1년이라는 유효기간이 있으며, 사용하는 소비자에게는 선택권 없이
사용을 해야만 하였습니다.   

2. 기존 공인인증서 사용 여부
기존 공인인증서는 인증서 유효기간까지 사용 가능하며, 개정 이후에는 "재발급"또는"갱신"은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일반 인증서"로 발급받아 사용은 가능할 것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3. 차 후 공인인증서 대체 수단은 전자 서명

지금 현재 많은 사설인증서가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곳으로 현재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사 이동통신사 패스 (PASS)
카카오페이 인증서
은행권의 뱅크 사인

. 3사 이동통산사 패스 (PASS)
2019년 출시
핀 번호 및 생체인증 방식으로 사용
주 사용처는 전자상거래, 금융기관, 공공기관
별도 앱 다운로드 필요
유효기간 3년

이동통신사 3사(SK, LG, kT)에서 운영하는 만큼 각 통신사 고객을 기반으로 사용자 증가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 휴대폰 가입 시 대면 확인을 통해 검증함으로써 인증서비스에 필요한 과정을 축소, 인증 방법으로는 핀 번호, 생체인증 방식이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인증 가능합니다.   

-. 카카오페이 인증서
2017년 출시
카카오톡을 통하여 비교적 쉽게 인증서 발급 가능
주 사용처는 공공기관, 금융기관
비밀번호 및 생체인증 방식으로 사용 가능
유효기간 2년

카카오 페이 인증서는 사설 인증서 중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인증서 중 하나입니다. 제휴처도 100개 이상으로 사설 인증수단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카카오페이 인증 절차는 간편하고, 카카오톡과 결합이 되어 있는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은행권의 뱅크 사인
2018년 출시
주 사용하는 곳은 16개 국내 은행
6자리 핀(PIN) 번호, 생체인증, 패턴 방식으로 사용 가능
별도 앱 다운로드 필요
유효기간 3년   

뱅크 사인은 국내 은행권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인증서입니다. 한 번 발급하면 3년 유효기간이 있지만 자동으로 갱신이 됩니다. "간편 뱅킹" 또는 "간편 이체"를 한 번만 등록하면 공인인증서 없이 거래가 가능합니다.   

3. 요약

개정법이 시행되면 처음엔 불편함이 따를 수 있겠지만 공인인증서를 "매년" 갱신을 하지 않아도 되며, 한 번만 발급받으면 유효기간을 3년 하지만 이것 또한 자동 갱신으로 편리함도 있습니다.  

현재 비번 설정 같은 경우에도 "특수문자, 영문, 숫자"를 포함하여 까다롭게 만들었던 비번이었다면 이제는 "지문, 안면인식, 홍채인식"으로 대체하거나 6자리 "핀번호" 또는 "패턴" 방식으로 전환되어 지금보다 편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공인인증서의 빈자리를 대신할 "전자서명"을 기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현재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kb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모든 은행에서 "타행 공인인증서 등록"을 하시면 어떤 은행이든 공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사진이 편할 거 같아서 사진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 혹은 네이버에서 자신에게 해당하는 "은행"을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검색 후 "공인인증센터" 클릭

공인인증서 처음 발급하시거나, 해당 컴퓨터에 공인인증 프로그램 설치가 안되어 있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재발급 혹은 타행 등록/해제 그리고 인증서 갱신을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프로그램이니 꼭 설치를 하고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설치를 완료하셨으면 "개인용 인증서 발급"에 들어가셔서 진행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용 인증서 발급"에 들어가시면 이렇게 동의/본인 확인서가 나오니 작성을 해주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동의/본인 확인 절차를 넘어가시면 개인용 인증서 종류 및 수수료가 나오실 겁니다. 이제 첨부된 사진처럼 계속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보안카드는 OTP카드 / 일반 보안카드가 있으니 가지고 계신 걸로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저장 위치만 설정해주시면 공인인증서 발급 끝입니다. 개정하기 전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