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민등록증 재발급기간, 비용, 준비물, 사진, 수령, 인터넷 발급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재발급 기간, 비용, 준비물, 사진, 수령 방법과 인터넷 발급 방법을 알아봅니다. 
평소에 주민등록증을 딱히 쓰지 않는데도 없으면 괜히 신경이 쓰입니다. 그래서 늘 지갑에 가지고 다니게 됩니다. 
여러분은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린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면 개인정보가 담겨 있어서 괜히 찝찝합니다. 
도용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예전에 보면 주차장 근처에서 바닥에 떨어진 신용카드나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을 본적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기간

주민등록증을 딱히 쓸일이 없다고 해도 분실했을 때는 분실신고를 하고,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언제 어떻게 사용될지 모르니까요. 그리고 누가 어떻게 악용할지 모르니까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받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신규 발급 때처럼 주민센터에 직접 가거나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재발급 신청하는 것은 직장 같은 경우에는 쉽지가 않습니다. 
평일에 시간 내기 어려운 것이 직장인의 현실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아주 편리합니다. 
언제든지 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니까요.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주민등록증 온라인 재발급 신청 방법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으려면 정부 24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참고로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으려면 공동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로그인할 때 필요합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정부 24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정부24-홈페이지-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
정부24-홈페이지-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

정부 24 사이트에 들어가면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 주민등록증​이라고 입력해 줍니다. 
검색 결과 중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을 클릭해 줍니다.

 

민원안내-신청
민원안내-신청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초기 화면에서 비용과 준비물과 재발급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은 5천원 입니다. 재발급 기간은 총 20일이 걸립니다. 
수수료는 재발급 신청 맨 마지막 과정에서 결제하면 됩니다. 
그럼 이제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하기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하기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기 전에 회원/비회원 신청 화면이 나옵니다. 회원 신청하기로 진행하시면 공동인증서 등으로
로그인 해야 됩니다. 

 

민원신청하기
민원신청하기

비회원 신청하기로 재발급 신청을 진행하면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할 때 어떤 준비물이 필요한지 알아봅니다. 참고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시에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할 때 필요한 준비물은 사진 입니다.

 

-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cm * 4.5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
- 종전의 주민등록증 (단, 분실, 파기 등의 경우는 제외)


​주민센터에 가셔서 재발급 신청할 때도 사진을 한 장 가져 가시면 교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전의 주민등록증은 필요 없습니다. 없어서 재발급 신청을 하는 것이기 때문 입니다.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을 할 때는 상반신 사진을 파일로 갖고 있어야 합니다. 파일로 첨부하면 됩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내용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내용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재발급사유, 수수료 면제 신청에 전부 입력 및 체크해 줍니다. 
재발급 수수료 5,000원을 면제 받는 대상이 있습니다. 
보통은 해당사항이 없어서 미신청에 체크해 줍니다. 해당사항이 있으면 신청에 체크해 줍니다. 

 

확인사항
확인사항

그 아래에 있는 확인사항도 꼼꼼하게 읽고 체크해 줍니다. 

위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인터넷으로 하게 되면 사진 파일이 필요합니다. 다음 단계에서 사진 이미지를 첨부하면 됩니다. jpg 파일 사진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령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아쉽게도 수령 방식은 방문 수령만 있습니다. 
주민센터에 가지 않으려고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을 했는데 받는 건 방문 수령 뿐이니 조금 아쉽긴 합니다. 
그나마 두 번 방문하지 않아도 되어서 다행이기는 합니다. ​

위에서 포스팅한 대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은 총 20일 입니다. 제작이 완료되면 재발급 안내 문자를 받게 됩니다. 
문자를 받으시면 시간 내서 주민선터에 가서 수령하면 됩니다. 


위에 내용들을 다 입력하시고 민원신청하기를 누르시면 결제 화면으로 이동을 합니다.

 

결제 화면에서 결제를 하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은 끝이 납니다. ​

여기까지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비용, 준비물, 사진 그리고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추천글

신분증,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하는법

 

신분증,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하는법

신분증,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하는법 신분증 분실신고 방법을 알아봅니다. 신분증 종류에는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여권 등이 있습니다. 신분증은 몸에 항상 소지하고 다녀야 하는 신분증명

karkass.tistory.com

주민등록증 발급, 발급나이, 기간, 준비물 정리

 

주민등록증 발급, 발급나이, 기간, 준비물 정리

주민등록증 발급, 발급나이, 기간, 준비물 정리 주민등록증 발급과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발급 나이, 기간, 미발급 시 과태료와 발급 준비물을 알아봅니다. 주민등록증을 발급 통보

karkass.tistory.com

만65세 이상 혜택 총정리

 

만65세 이상 혜택 총정리

만65세 이상 혜택 총정리 2023년 기준으로 만65세가 되려면 1956년생 이전의 출생하신 분들이 해당이 됩니다. 사회적으로 보면 은퇴하는 시기가 보통 만 65세 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karkas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