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명절 음식 배탈 예방(+응급처치 요령)

드라마 영화 스포츠 음악 매니아 2022. 1. 24. 03:00
반응형

명절 음식 배탈 예방(+응급처치 요령)

2022년 구정 설날이 다가옵니다. 주말이 껴서 좀 짧습니다. 설날에도 가족이 모여 명절 음식 많이 먹을 것 같습니다. 너무 과식하면 배탈이 날 수 있는데 배탈 예방하는 방법과 응급처치 요령까지 알아봅니다. 추석때도 그렇지만 설날에도 다양한 음식을 먹게 됩니다. 그래서 과식을 하기도 하고 잘 못 먹으면 배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름진 고기류의 음식도 많으므로 과식하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집에 소화제를 사다두거나 유산균 정장제를 섭취하기도 하고 민간요법을 쓰기도 하지만 그냥 참는 사람도 있습니다. 

설날-까치
설날-까치

 명절기간 생길 수 있는 질병과 응급처치법

명절에 가족, 친척을 만나러 장시간 운전을 하다보면 다리 정맥 혈전증, 과식과 과음으로 인한 경계성 고혈압, 당뇨 악화, 성묘 시 주의해야할 쯔쯔가무시 등의 전염성 질환, 명절 스트레스로 인한 주부 우울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들을 사전에 예방하려면 장시간 운전시에는 휴게소에 들러서 충분한 휴식을 취해줘야 합니다. 차멀미를 할때에는 생강을 달인 물을 차갑게 하여 조금씩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고지방과 고열량 음식 섭취를 주의하고 식이요법과 운동을 같이 해주면 좋습니다. 공복을 피하고 숙취에 도움이 되는 콩나물국 등을 먹으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명절 음식 배탈 예방법

먹은 것이 체하거나 설사를 하는 병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 배탈입니다. 배탈이 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소화불량과 설사 현상이 대표적인 배탈 증상 입니다. 그외에는 속이 쓰리거나 조기 포만감, 만복감, 복부 팽만감, 구역질 등의 증상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시에 가장 좋은 방법은 소화제를 먹는 것 입니다. 생강도 전반적인 소화 기능을 좋게 하여 속이 더부룩하고 메스꺼운 현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생으로 먹기는 어려우므로 생강차나 캔디 등으로 먹으면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명절 음식을 먹고 배탈이 나는 원인

과식

배탈이나 소화불량은 명절 기간에 많이 격게되는 증상으로 흔합니다. 가장 큰 원인은 과식입니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과식을 해결하려면 나물이나 야채를 함께 먹어주고 식사를 하고 나서 바로 눕지 말고 1시간 이내에 운동을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식중독

명절때 음식은 종류가 다양합니다. 명절이 지나고 나서 남은 경우도 많습니다. 음식 보관을 잘못하면 식중독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너무 음식이 많은 경우나 상대적으로 신선한 날이라면 냉장고나 냉동실에 보관하지 않고 상온에 음식을 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해결 방법으로는 익히지 않은 재료와 익힌 재료를 구분하고 칼이나 도마도 따로 사용하고 교차 오염의 위험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하기 쉬운 음식은 특별히 먼저 구분해 놓고 꼭 냉장고에 잘 보관하고 생선은 내장을 제거하고 보관하고 고기는 공기와 차단되도록 지퍼백에 넣은 다음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절이 오더라도 코로나 시기라서 부모님 뵈러 시골에 가지 못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기저 질환이 있어서 백신 주사를 맞지 못하는 분들도 있고 아예 백신을 안맞으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즐거운 명절은 그냥 올해도 집에서 가족과 함께 조촐하게 보낼 것 같습니다. 절대 배탈이 나지 않고 다른 질병이나 문제없이 잘 보내서 즐겁고 건강한 시간을 보내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번 구정 연휴에 집에서 블로그 포스팅을 하고 유튜브를 보고 집에 있는 물품 중에 안쓰는 물품을 네이버 중고나라, 번개장터, 당근 마켓에 등록하여 판매할 예정이고 누누티비로 재미있는 영화나 드라마를 보거나 쿠팡플레이나 티빙어플을 이용하고 있어서 역시 드라마나 예능 TV도 많이 보려고 합니다. 

 

 추천글

티비착 실시간TV 해외스포츠 무료시청하기

 

티비착 실시간TV 해외스포츠 무료시청하기

티비착 실시간TV 해외스포츠 무료시청하기 누누티비로 최근에 영화 강릉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불가살, 어느날, 설강화, 그해 우리는 등의 드라마도 보았습니다. 누누티비 외에 티비착이라고 실

karkass.tistory.com

 설 제사상 차리는 법(+제사와 차례의 차이)

 

설 제사상 차리는 법(+제사와 차례의 차이)

설 제사상 차리는 법(+제사와 차례의 차이) 시간이 참 빠릅니다. 2022년 설 명절이 곧 옵니다. 명절이 되면 오랜만에 어른들과 친지들이 다 같이 모여서 그동안 못했던 이야기나 안부를 물으며 맛

karkass.tistory.com

 귤 보관법 및 귤 효능 알아봅니다

 

귤 보관법 및 귤 효능 알아봅니다

귤 보관법 및 귤 효능 알아봅니다 겨울이 되면 많이 먹는 과일로 귤이 있습니다. 어릴적 추운 겨울날 귤을 까먹으면서 아랫목에서 이불을 덮고 TV를 보기도 하고 귤껍질을 주전자에 넣고 귤차를

karkass.tistory.com

 

반응형